핀란드 6학년 수학 교과서 6-1 - 전3권 마음이음 핀란드 수학 교과서
파이비 키빌루오마 외 지음, 박문선 옮김, 이경희.핀란드수학교육연구회 감수 / 마음이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 수학이 워낙 유명해서 한번 풀어보고 싶었는데~ 정말 풀어보니 넘 신기하고 재미있더라구요!!! 그림책같기도 하고 놀이수학같기도 한데 내용이 참 알차고 접근방법도 너무 신박하던데요?!

 

표지의 소개를 살펴보니 핀란드에서 가장 많이 보는 1등 수학교과서, 연산+서술형+응용과 심화 + 사고력 + 코딩과 놀이수학까지 모두 담고 있고 사단법인 전국 수학교사모임 추천도서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핀란드는 왜 이렇게 유명할까요? 교육 경쟁력 세계 1위인 나라가 핀란드인데요, 놀랍게도 사교육이나 숙제, 순위를 매기는 시험이 없어요. 그런데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여러 번 1위를 차지하였고, 학생들 간에 교육 수준 편차가 가장 적은 나라로 유명하죠. 그리고 일주일에 정상 수업 외 공부 시간이 한국의 학생은 20시간인 반면 핀란드는 7시간밖에 안 된다고 하는데도 학업 흥미도는 물론 세계 상위권의 실력까지 놓치지 않아요.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이러한 비결이 무엇일까요?

 

 

 

핀란드는 국정 교과서가 아닌 자율발행제로 학교마다 교과서를 자유롭게 선정한다고 해요. 마음이음에서 번역 출판한 핀란드 수학 교과서는 핀란드 초등학교 2190개 중 1320곳에서 채택하여 수학 교과서로 사용하고 있어요. 최신 핀란드 국립교육과정을 반영하여 만든 이 교과서는 120년의 역사를 가진 OTAVA출판사에서 20년 넘게 초등학교에서 수학 교육을 해 온 최고 전문가와 함께 만든 수학 교과서지요. 사교육 없이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 교과서 하나만으로도 수학 개념을 깨치고,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만들었지요. 이 교과서는 스웨덴에서도 번역해서 출판해서 교과서로 사용하고 있어요.

 

 

정말 차례만 보아도 정말 다양하게 수학이 나오고 자기 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더라구요. 우리나라의 수학교과서와 교과는 비슷하지만 놀이수학, 학습자가진단 등 다른면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럼 더욱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할께요.

 

 

 

우선 첫 느낌은 그림이 많다! 였어요. 6학년의 수학교재라면 글밥도 많고 거의 흑백에 진짜 풀기 쉽지 않게 생겼는데, 핀란드 수학교과서는 그림도 많고 다양한 문제가 나와서 신기했어요. 먼저 각 장의 제목이 나오고 그 아래에는 그림과 함께 학습목표가 나와요. 이 부분에서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며 질문도 하고 이야기도 나누어 볼 수 있어요.

 

 

그 다음에는 기본문제가 나와요. 시작 두 페이지에는 연산 능력을 키워주는 기본문제들이 나온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산문제가 쉬운것부터 조금 복잡해지게 나오고 또 선잇기와 네모칸 넣기와 같이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나와서 지루하지 않게 만들었어요. 실력을 키워요에서는 좀더 응용된 문제를 통해서 배운 개념을 더욱 확실히 자기것으로 만들어 갈 수 있어요. 그래도 정말 그림과 함께 나와 있어서 아이가 게임을 하는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연습문제와 실력을 평가해요에서는 다시한번 배운 내용을 복습해서 기초를 확실하게 다질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연습문제에서는 재미있는 수학이야기도 나오고 읽을 거리도 있어서 아이가 흥미로워 했어요. 교재를 보니까 계속적으로 이렇게 기초를 탄탄하게 만들면서 응용문제가 나오는데, 그 방법이 복습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장치가 있어서 가능한 것 같아요. 이 부분도 앞에 나왔던 개념들을 다시금 풀면서 자기것으로 만들 수 있게 만들었어요.

 

 

 

단원종합문제와 단원정리가 나와요.아직은 유로가 익숙치 않아서 이 교재를 풀때마다 다시 묻곤 하더라구요 ㅎㅎ 핀란드 수학교과서에는 달러나 원이 아니라 유로가 화폐의 단위로 나와요. 이 부분도 신기했답니다. 단원 정리 문제를 풀고 또 단원정리를 통해 다시한번 개념을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어요.

 

 

 

 

단원을 마치면 스스로 학습태도와 이해도를 진단할 수 있는 학습 자가 진단이 나오는데요, 스스로 적고 평가하면서 무엇이 아직 부족하고 어려운지 알 수 있었어요. 또 함께해봐요라는 부분도 교재에서는 처음 보는거였는데요, 교과서다보니 이렇게 모둠활동이 나오는거있죠? 아이가 자기도 이렇게 학교에서 해보고 싶다고 하네요 ㅎㅎ 핀란드에서는 이렇게 수업을 하는 구나도 알 수 있어서 더 재미있었어요.

 

 

 

 

전략적으로 계산하기는 다시 한번 쭉 복습을 통해 어려운 부분들을 다질 수 있어요. 그 다음엔 놀이수학과 프로그램밍과 문제해결이 있어요. 놀이수학은 주사위, 활동지 등 간단한 준비물을 사용해서 부모님 또는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며 수학에 대한 흥미를 키울 수 있어요. 그리고 수학과 연계된 활동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어요. 이 부분도 매우 신기했어요. 엑셀에서 보던 것이 나오네요 ㅎㅎ 그래서 아이와 함께 엑셀을 켜서 한번 해보았어요~ 아이도 넘 신기해하더라구요. 진짜 다양한 부분에서 수학적 사고가 필요함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었어요. 교재 진짜 잘나왔으니 핀란드 수학이 궁금하신 분들은 꼭 한번 챙겨보세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풀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