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은 발명왕 37 - 물감 풍선 서바이벌 ㅣ 내일은 발명왕 37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2년 8월
평점 :
내일은 발명왕! 37권이 나왔어요~:)
신간이 나올 때마다 울집 어린이들은
어떤 키트가 나올 지 제일 궁금해하더라구요~
엄마인 저는 어떤 내용이 담겨져 있을까..
실험키트는 간단할까? ㅎㅎ 이런게 궁금하지만유~
이번 풍선 케이블카도 아이들의 취향 저격!
그럼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내일은 발명왕의 등장인물들과 차례에요. 그리고 지난이야기도 담고 있으니 읽어보심 아 맞다~ 하실 거에요. 세계 발명 올림피아드 본선 16강 대결에서 '소리'라는 주제로 발명대결을 펼쳤었죠. 이탈리아를 꺾고 8강진출을 한 우리의 한국B팀의 발명왕 친구들!! 37권은 바로 그 다음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8강에 진출한 팀은 한국 B팀을 포함해서 모두 여덟 팀, 미국 A, 중국, 독일, 영국, 한국C, 핀란드, 브라질이에요. 16강 대결을 치루느라 모두들 지친 모습이에요. 하지만 8강은 내일부터 진행되니 지금부터 자유시간이긴 한데, 마냥 놀 수만도 없어요. 그 때 브라질 산토스가 함께 농구를 하자고 하는데요~ 모두들 반응이 시큰둥 합니다. 이 모습을 지켜보고 있던 한 남자! 이 사람은 후크 협회장인데요, 대회에 대한 압박감을 털어버리고 알차게 재미나게 보낼 수록 좋은 발명 아이디어들이 떠오른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어해요.

게임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본부 곳곳에 발명 재료 박스가 숨겨져 있는데요, 이 박스 속 재료를 화용해 발명품을 만들어 서바이벌 게임에 사용할 수 있어요. 각 팀의 기발한 발명품을 활용해 풍선 서바이벌을 즐기는 거에요~ 각 팀들은 본부의 여러 장소에서 동시에 출발하고 상대 팀들의 공격을 피해 살아남아 최종 목적지인 도서관 입구에 있는 종을 울리면 우승하는 거에요.
누가 우승을 할 것인가? 어떻게 우승을 하게 되는가? 이런 궁금증이 책을 빨리 읽게 해요! 이렇게 스피디하고 재미있는 스토리 안에 과학상식까지 탑재 되어 있답니다. 이번 주제가 탄성력인데요~ 탄성력을 이용한 풍선 발사대, 풍성과 시디(CD)로 만드는 호버크라프트 등의 발명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과학이론을 접하고 탄성력에 관련된 각종 발명품과 작동 원리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과학 교과서 ‘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단원에서 탄성력과 탄성 한계, ‘5학년 2학기 물체의 운동‘ 단원에서 작용 반작용 등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교과서 속 핵심 원리들과 용어들까지 다루고 있어서 과학 교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집에서 탐구하기’에서는 껌 베이스를 이용해 직접 껌을 만들어 보고 껌의 원료와 껌이 부푸는 이유에 대해 알아봐요. 아이들이 진짜 신기해 했어요. ‘생활 속의 발명’에서는 고무와 발명에 대해 알아보고, ‘세상을 바꾼 발명품’에서는 트램펄린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만화 속 발명 보고서’에서는 버려진 우산을 이용해 만드는 우산대를 활용한 물 풍선 로켓포를 만났어요. ‘발명일기’에서는 호버크라프트와 관련해 발명 아이디어를 얻는 과정을 살펴보았어요. ‘핵심 노트’에서는 드라이클리닝, 매니큐어와 아세톤, 매운 음식과 우유 등의 물질을 통해 극성 물질과 무극성 물질에 관련된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어요.

그리고 책에서 다룬 과학 내용을 응용한 발명키트로 직접 발명에 도전하고 그 과정에서 원리들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발명 키트 제작 보고서도 있어서 키트를 만들어보고 배운 원리들을 정리까지 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 O,X 퀴즈와 초성퀴즈가 있어서 전체적으로 복습하고 정리하기에도 좋았어요. 역시 내일은 발명왕 37편 너무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네요!! 신간 기다리셨던 분들 얼렁 서점으로 고고씽~ 하세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