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밥상 맛 대장 삼총사 - 된장·간장·고추장 ㅣ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 6
김용안 지음, 이광익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2년 3월
평점 :

지금은 K-소스(조미료)의 시대!
한식의 인기와 함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맛 대장 삼총사, ‘된장, 간장 고추장’의 놀라운 이야기!
최근에는 K-푸드인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K-소스로 불리는 한국의 된장과 간장, 고추장에도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어요. 이 책은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한 우리 밥상 맛 지킴이 삼총사 ‘된장, 간장, 고추장’에 담긴 놀라운 이야기를 포근한 글과 다채로운 그림으로 들려주는 지식 그림책이에요. 전통 장에 관한 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생생히 즐기고, 장 속에 숨겨진 조상들의 지혜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이끌었지요. 책 속 아빠와 아이들의 모습을 따라 우리 전통 장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장으로 만든 밥상 위 음식들을 더 맛있고 건강하게 즐겨 보아요!

저희는 집에서 메주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어요 ㅎㅎ 메주를 만들고 모양을 내고 메주를 베란다에 말려보았는데, 그 때 생각이 났는지 아이들이 매우 흥미롭게 읽었답니다. 도서관 수업이라 설명도 듣고 영상도 보았지만 이 책에서처럼 자세하게 배우지는 못했어요. 우리밥상 맛 대장 삼총사는 그림책 답게 살아 움직이는 모습이라 더욱 이해가 잘 갔답니다.

저희가 메주를 집에서 만들었을 때도 이렇게 콩을 불려서 시작했어요. 가스레인지에 콩을 넣고 삶은 뒤 절구가 아니라 비닐에 넣어 아이들이 모두 밟아서 으깼답니다. 아이들이 절구를 보면서 요 주인공처럼 절구를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우리의 음식 뿐아니라 이렇게 전통도구들도 만나 볼 수 있었어요. 그 다음 장독대에 숙성하는 법과 고추장에 대해서 알려준답니다.

콩으로 만든 우리 전통 조미료 '장'은 한국 음식 문화의 기본이 되는 가장 중요한 음식이죠. 장맛이 집안 음식 맛을 결정한다는 옛말이 생겨날 정도로 우리 밥상에 오르는 반찬, 국, 찌개는 장맛에 따라 맛이 달라져요. 그런데 장은 맛을 내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에요. 영양 만점 콩이 곰팡이와 효모 같은 자연의 미생물과 만나 발효 작용이 일어나면서 몸에 좋은 영양 성분들이 만들어져 건강에도 좋아요. 또 잘 담근 장들을 장독에 담아 자연에서 지혜로운 방법으로 관리해 주면 오랜 세월이 흘러도 썩지 않고 맛이 더욱 깊어지는 놀라운 과학까지 숨어 있어요
왜 장을 먹었을까? 발효식품이라 뭐가 좋을까? 우리 장의 효과까지도 알려주고 있어요. 이렇게 장에 대해서 읽으면서 아이들이 장이 들어간 음식들을 찾아보기 시작하더라구요. "엄마 된장국도? 엄마 그 간장멸치도? " 익숙한 반찬들에 된장, 간장, 고추장이 들어가고 그것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를 알게 되니 평범했던 음식들이 특별하게 보인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우리의 장은 지금 K-푸드에 대한 전 세계의 반응에 '장'이 새롭게 각광받게 되었고 새로운 장 소스도 늘어나게 되었어요. 아이들은 이 공장에서 장을 만드는 모습이 더 쉽게 상상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렇지만 작가의 말처럼 오랜 시간 정성을 들인 전통 방식의 장, 구수한 전통 장의 옛 맛과는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 같아서 아쉬워요. 장을 담굴 수 있는 분들이 요즘엔 아주 특별한 분들이 되셨잖아요.
그래서 마지막 페이지는 더욱 마음에 와닿았던것 같아요. "우리 장은 어떤 음식일까? 봄에 씨앗 뿌려 다음 해에 먹으니까 느림보 음식이야. 미생물과 햇볕, 바람이 만드는 자연의 음식이기도 해. 가족을 위해 오랜 시간 정성들여 만드니 사랑의 음식이지. 긴 세월 우리 민족의 입맛과 정서, 삶의 지혜가 담긴 우리 장맛을 잊지 말고 꼭 기억했으면 해." 우리 장과 전통음식의 소중함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관련된 지식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었어요.
▶▶우리밥상 맛대장 삼총사
우선 그림작가의 살아있는 듯한 일러스트가 너무 맘에 들었어요. 아기자기한 콩 친구들이 여기 저기에 숨겨져 있고 음식들도 정말 먹음직스럽게 그렸더라구요~ 그래서 그림만 봐도 배고파지고말이죠 ㅎㅎ 또 글을 쓴 김용안 작가가 구어체로 써서 진짜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았어요. 우리의 전통음식이 이렇게 소중하고 조상의 지혜가 담겼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어요. 정보그림책 역시 넘 괜찮네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읽고 남기는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