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장 비문학 독해 과학편 4단계(3,4학년) ㅣ 하루 한장 비문학 독해
미래엔 콘텐츠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에 새롭게 나온 하루한장 독해,
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일단 과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친구들에게는
쉽지 않은 교재라 풀면 엄청 도움이 된다는 스포를
남기고 리뷰시작합니다.

비문학 독해 과학편 4단계의 차례와 비문학 독해 과학편과 사회편 1~6단계까지의 커리큘럼을 한 눈에 보여줍니다. 저희집 1호가 과학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그래서 3학년때 엄청 고생을 했어요. 온라인 수업을 하는데다가 배경지식이 너무 없으니 아이가 수업때 힘들어하더라구요.
거기다가 실험관찰도 적어야 하고 선생님이 내주신 미니북을 단원별로 채워가느라 과학시간표를 볼 때면 한숨을 쉬었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4학년이 되어서는 자기가 먼저 이 비문학독해 과학편을 시작했어요. 리뷰를 쓰는 지금 이 시점은 완북을 하고 나서입니다. 오답은 역대 가장 많았구요.
매일매일 매체 독해 + 글 독해 + 하루어휘 3가지 학습을 할 수 있어요. 매체 독해는 미디어 문해력을 기를 수 있어요. 매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미디어 문해력이라고 하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카드뉴스, 광고, 그래프 등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힘을 키울 수 있어요. 지금 요 페이지들이 매체독해라고 표시되어 있는 장이랍니다. 문제는 2문제 정도로 짧아요. (일상생활에서 박물관을 갔을 때나 설명서를 읽을 때에도 도움이 되는 매체독해랍니다)
비문학독해에서는 스스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지문이 교과서 연계된 지문이라 아이가 읽기는 어려워해도 하고 나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요. 문제들은 제목정하기 , 세부 내용확인하기 , 중심 내용 찾기 등이 나오는데요,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힘을 길러줘요.
아이가 제일로 어려워했던 부분은 바로 어휘력이에요! 어휘력 문제를 풀며 ㅠㅠ 4학년인데 어떻게 이렇게나 많이 모를 수 있냐며... 그런 생각도 들었지만, 앞으로 채워가면 되니 걱정 하지 않기로 했어요. 처음에 우수수 틀리던 문제들도 뒤로 갈 수록 조금씩 오답률도 줄어들었어요. 어휘력! 이 부분 아주 잘 만들어진 교재에요.
주제에서 공부한 용어의 뜻을 다시한번 떠올려 봐요! 어휘력을 어려워하는 아이라 이 부분도 쉽지 않았고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거기다가 이렇게 퍼즐로 복습을 할 때가 되면 계속 앞에 배운 어휘편을 펴고 쓰느라 정신이 없더라구요 ㅎㅎ
큐알코드를 찍으면 주제와 관련된 글 자료, 영상자료들이 나와요. 여기까지 챙겨보시면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저희는 먼저 문제를 다 풀고 답지를 확인하면서 자료들까지 보고 나서 오답을 고치도록 했어요. 재미있는 노래 영상 자료도 나오고 백과사전까지 나오니 지문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지더라구요!
지금까지 하루한장 독해 비문학독해 과학편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렇게 교과서와 연계되어 한 가지 주제로 독해를 할 수 있는 면이 새로웠어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열심히 풀어보고 나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