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푼다! 수학 문장제 4학년 1학기 (2024년용) 바빠 연산법
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 체험하게 된 교재는 이지스에듀출판사의 나혼자푼다! 수학문장제 교였어요. 적는 것을 힘들어하는 아이라 수학문제를 풀때마다 저랑 좀 적으라며 얼마나 말을 하는지 몰라요. 솔직히.. 수학의 문제를 가르쳐주는 것보다 풀이과정을 적어봐, 식을 만들어봐! 이걸로 잔소리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참 신기하게도 적으면 사소한 실수는 있을지 몰라도 문제를 풀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적는 것을 저희 쥬쥬네 숙제로 삼고 있는 요즘이랍니다. 그 와중에 수학문제집중에 수학문장제라는 문제집이 눈에 띄었어요. 첫째는 수학문장제문제집을 풀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 또 어떻게 구성이 되었는지 궁금해서 신청하게 되었어요. 독해문제집을 풀고 독서를 하는데도, 수학의 문장제 문제 즉 서술형 문제는 어려워해요. 우선 이해도가 참 많이 떨어지더라구요. 그래서 수학문장제문제집은 꼭 챙겨서 할려고 하는 편이에요. 매일이 어렵다면 일주일에 한번정도라도 풀면 확실히 도움이 되더라구요! 그럼 먼저 표지부터 보여드릴께요. 표지는 때론 참 많은 것들을 담고 있어요. 이 문제집은 빈칸을 채우는 것과 주관식부터 서술형까지 학교시험을 대비해준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었어요. 이러한 정보를 가지고 문제집을 필요에 따라 특강처럼 넣어주면 아이의 약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목차를 볼께요~ 정말 교과서순서와 똑같이 나왔네요. 거기에 교과서 페이지까지 친절하게 적어주었어요. 그런데 교과서 전체를 수학문장제문제에서 다룬다니 어떻게 다루었는지 궁금하네요. 우선 첫째마당부터 살펴볼께요.

첫째마당에도 보니 큰 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큰 수 문장제 문제로 접근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나봐요. 이 문제집은 말풍선 같은 것을 읽어보면 깨알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이 부분이 속닥속닥인데요. 대화식 도움말이에요. 마치 선생님이 옆에서 설명해주는 듯한 효과가 있어요. 아이에게 잘 모를때는 속닥속닥 요 말풍선을 참고해보라고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제가 표시해 놓은 곳을 보면 속닥속닥을 통해 개념이해를 돕고 문제집 윗쪽에 보면 문제를 잘 푸는 요령, 실수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개념부분이 따로 나오지 않고, 아이가 직접 정리하면서 개념을 채우는 것 같아요. 특히 모두다 여백이 아니라 빈칸을 주어서 그 부분을 채우니 처음 접하는 아이도 부담이 없을 것 같아요

 

 

위에 보시면 대표문제라고 표시되어 있어요. 교과서의 핵심적인 문제들이 유형별로 정리해놓았어요. 대표문제 아래 문제는 같은 유형의 문제에요. 이렇게 유형별로 문제를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어요. 옆에 속닥속닥이 과외선생님처럼 어떻게 표시해야 할지, 무엇을 표시해야할지 알려주고 있네요. 특히 대표문제를 보면 밑줄도 보여요.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를 선생님이 밑줄쫙! 하면서 알려주는 것 같아요. 숫자는 동그라미를 치고 조건 또는 구하는 것은 밑줄을 쳤어요. 이렇게 문장 안에서 단서를 찾는 연습을 하네요~

생각하며푼다! 를 살펴보시면 위의 문제의 풀이과정을 빈칸으로 만들어놓았어요. 문제해결과정의 순서를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하였네요. 특히 쓰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들과 엄마와의 싸움을 좁혀줄것 같아요. 협상카드~~~ 빈칸만 적어! 문장제문제라고 하면 전체를 다 써보라고 하는 빈 여백이 많이 나올 줄 알았는데, 이렇게 깨알같이 단계단계로 빈칸을 적어주는 센쓰~!! 이 부분 아주 칭찬합니다!

마무리는 바로 단원평가문제에요. 학교시험대비도 할 수 있고, 앞에서 연습한 유형들을 스스로 정리하고 정검해볼 수 있어요. 방학동안에 한 과씩 풀면 23일에 완성할 수 있어요. 하루에 1과 즉, 4쪽씩 풀면서 학습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요. 그리고 더 연습하고 싶다면 풀이과정을 보지 않고 스스로 써보는 거에요. 그리고 빈칸과 한번 맞춰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