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 엄마와 세상에 상처 입은 나를 일으켜줄 자존감 심리학
선안남 지음 / 글담출판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 자존감 · 심리학

 

 

"엄마와 세상에 상처 입은 나를 일으켜줄 자존감 심리학
상처는 외면한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드러내고 마주할 때 비로소 치유할 수 있습니다!"

선안남 지음  / 출판사 : 글담출판

 

 

결혼 후 즐겨보는 티비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파뿌리라는 프로였다.
부부가 결혼뒤 이혼의 위기를 맞고, 두 사람이 리마인드 웨딩을 치룰지
마지막 이별식을 치를지 결정하는 프로그램이였는데, 이혼위기를 맞은
부부의 솔루션을 보면 대게 모든 원인의 실마리는 어릴적 모습이나,
부모의 모습을 마주하게 된다. 특히나 여자의 경우에는 자신의 어릴적
엄마라는 존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가정환경에 대해 말문을
튼다. 이렇듯 엄마와 세상에 상처 입은 나를 일으켜줄 자존감 심리학을
담은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책은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어렵기만 하나 직장 생활, 안정감 없이 불안한 연애, 뜻대로 되지 않는 대인
관계는 물론, 부부생활을 하면서 겪는 모든 각자의 이유로 심리상담실을 찾은
여성분들이 겪는 문제의 원인이 엄마와의 밀첩한 관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혹여 내가 어린 시절 엄마에게 받았던 상처나 왜곡된 자아상을
고스란히 품고 성인이 된 나를 돌아보았을때 자기 자신조차 미처 깨닷치 못했던
영향을 받은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책에는 모두 12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데,
분석 · 통찰 · 변화라는 세 단계에 따라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 자신을 들여다
보는 생각 정리의 시간 혹은 엄마와의 적절한 마음 거리를 찾아 누군가의 딸이 아닌
온전한 나로 자신만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조언을 주는 책이자,
각 장의 끝에 각각의 상황마다 자기 마음을 되돌아보고 실천 할 수 있는
마음 사용법이 실려 더욱 유익했던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엄마라는 단어가
내가 아이를 낳고 육아를 하다보니 엄마라는 틀에 갇혀 생각하고 단정짓게 되는
경직된 관념들, 그리고 그 관념들을 둘러싼 기대아 실망감, 포기할 수 없이 새롭게
돋아난  환상 섞인 기대들을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역시 그런 딸이였던 것 같다.
'엄마라는 사람' 은 어떤 모습이이여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p.69) 질문에
너무나도 당연하게 엄마라면 그래야 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팠다.
나 역시 엄마가 되어보니 단지 아이를 낳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여성들은 엄마라는 이름
아래 묶이고, 각자가 지닌 욕구와 특성, 결핍과 장점은 모두 지워진다. 우리 엄마도
나 역시 그런 상황을 먼저 겪었다고 생각하니 미처 알지 못했었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팠다.
시댁식구가 오면 늘 눈치보는 엄마가 못마땅하고, 왜 저렇게만 살아야 하나라고 갑갑해 하며 생각했던 지난날에 나는 마음이 저렸다. 엄마에게도 엄마가 절실히 필요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엄마는 우리의 모든 처음이었고, 여전히 우리 곁에서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을 어쩔 수 없는 운명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우리의 생각과 취향에 맞춰
바꿔나갈 것인가는 이제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 (p.292) 문장처럼 자기 삶에서 일어난
일들과 자신이 속한 환경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할 것인가를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에서 쌓기에 된 마음의 힘이 있다면 누군가의 딸이 아닌 온전하 나 자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내 삶의 선택권과 편집권이 나 스스로에게 있듯이! 내가 선택한 것이라면 그 선택을 반복할 수도, 수정할 수도 없다. 그리고 새 길을 내는 것도 결국 내 몫인 셈이다. 과거의 틀에 얽매어 스스로를 과소평가하지 말고, 과거의 틀을 벗어나 나를 위한 새로운 삶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다.
여성이라는 존재로 인해서 혹은 누구의 딸이라는 부조어로 인해 하루에도 몇 번씩 울컥하는 사람들을 위한 마음의 치유서로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책을 통해 온전한 나로서 자신만의 삶을 만들어가기 위한 출발점이 되길 바라며 추천해봅니다.

 

 

 

 

[ 글담 출판사로부터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