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BTS 마케팅 : 케즘 · 방탄소년단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성공하고 싶다면 BTS처럼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로 보는 초연겨시대의 플랫폼 마케팅 공식."

박형준 지음  / 출판사 : 21세기북스

 

 

얼마전 뉴스를 통해 최소 · 최연소 아이돌이 문화훈장을 받은 모습을 접하게 됐다.
그룹 방탄소년단으로 '국가대표의 마음으로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 라는
각오를 말하는 걸 보고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에 더욱 관심이 생겼다.
그리고 한날은 남편의 지인이 방탄소년단의 콘서트 티켓팅을 꼭 해야된다는 말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왜? 라는 나의 의문에 방탄소년단 콘서트 티킷이 얼마나 비싼 줄
알냐며 말하기도 했다. 잠시 어리둥절했지만 그때부터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에 대해
더 눈여겨 보는 계기가 된 것 같기도 하다. 그러던 중 추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BTS 마케팅] 이라는 책을 자연스럽게 만나게 된 것 같다.

 

 

빌보드200 1위, 구글트렌드 검색 1위, 트위터 팔로어 1,500만,
전 세계가 열광하는 아이돌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이 도대체 무엇일까라는 생각이 들때쯤
[BTS 마케팅] 책을 통해 마케팅 관점에서 완벽 분석한 점을 알 수 있으니 나의 궁금점 해결이 될 것 같아 더욱 기대감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방탄소년단의 성공에는 멤버들의 진심을 담은 열정과 에너지 외에도, 팬들의 확고한 지지를 이끌어낸 그들의 전략이 담겨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 책에서 더욱 관심이 간 부분이 작은 기업이라도 현대 시장의 흐름을 읽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예시안으로 제시해줌으로써 쟁쟁한 경쟁자를 이기고 세계에서 성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과정을 통해 세계적 그룹 방탄소년단이 우리에게 주는 진정한 의의를 파악할 수 있는 관점을 알려주는 것 같아 유익했다.

 

 

'현재와 같이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이 대부분의 산업을 강철같이 지키고 있는
독과점의 시대에, 그 틈바구니 속에서 자본의 고갈과 수익의 압박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이겼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비결은 반드지 짚고 넘어가야 한다.' (P.34) 라는 내용에 공감한다.
그동안 다른 가수들이나 배우들도 뚫지 못한 세계 시장에서 거둔 성과는 그야말로 방탄소년단의
기적이라고 생각한다. 방탄소년단의 화려한 성공 뒷면에 있는 그들이 세계 정복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비즈니스 관점에서 다각도로 설명하며, 그 의미를 경영학적 프레임으로 관찰하니
좀 더 그들의 성공 요소가 무엇인지 알게 되는 재미가 솔솔했다.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동영상을 올리는 사람을 일명 유튜버라고
칭한다. 1임 미디어 유튜브크리에이터가 각광을 맞은 요즘 같은 플랫폼 형성과 같은 커뮤니티 결집의 트렌드를 잘 탔기에 방탄소년단이 소비자와의 소통을 이뤄낸 값진 노력의 대가라고 생각한다. 또한 단순히 방탄소년단으로 대변되는 문화 콘텐츠 산업의 관점이 아닌 우리나라가 K팝 강국에서 문화강국으로, 그리고 경제 강국, 소프트파워 강국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들여다보며, 실질적으로 경제를 움직이는 기업들이 그 성공 원리를 명확이 이해할 수 있는 점을 보여주며, 작은 기업이라도 현대 시장의 흐름을 읽고 고객에게 다가간다면 분명히 경쟁자를 이기고 세계에서 성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를 일깨워주는 책이라서 더 관심이 가고, 유익했던 책이였다.

 

 

 

[리뷰어스 클럽의 도서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홍승희 2018-10-31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얼마주고사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