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스타트업 : 경제경영·경영전략·창업
"스타트업, 역설적 사고와 전략으로 시작하라!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스타트업은 다르다!"
우마다 타카아키 지음, 정윤아 옮김 / 출판사 : 비전코리아
내가 스타트업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갖게 된 것은 바로 내가 좋아하는 모 프로그램의어느 한 출연진의 직업이 공개되면서부터였다. 바로 하트시그널에 나오는 연예인 뺨치는 수준의외모와 좋은 학벌로 관심을 초집중시킨 정재호의 직업이 소개되기 전 영상을 보면서그의 직업을 유추해가던 나에게 어떤 직업일까라는 일말의 호기심으로 부터 시작됐다.그의 직업의 스타트업 CEO라는 점에서 나는 이 스타트업이라는 직업에 관심이 생겼다.그래서 찾던 중 스타트업, 역설적 사고와 전략으로 시작하라! [퍼스트 스타트업] 책을읽어보아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요즘 사회는 스마트폰만으로도 완벽하게 끝낼 수 있을 뿐 아니라 훨씬 더 빠르고 싸게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손에 넣을 수 있는데, 이미 우리 주변에는 이처럼 단기간에 급성장을 이루고,세계인의 생활에 녹아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넘쳐나고 있다. 이런 기업을 우리는'스타트업'이라 칭한다. 나 때만해도 창업이 대세를 이루던 시대였다면, 요즘 학생들 사이에서는스타트업이 주된 관심사가 되가고 있는 것 같다. 보통 스타트업에 필요한 아이디어부터 어떻게시장과 제품을 이해하고 고객을 분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행운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방법까지스타트업에 도전하려는 창업자나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조목조목 짚어주고 알려주는 책이 바로 [퍼스트 스타트업] 책이다.
스마트업은 단기간의 급성장을 목표로 하는 창업 형태다.(P.12)이노베이션(Innovation)= 혁신! 내가 바로 우리 아들들에게 장래에 바라는 것이 바로 이 혁신을추구할 수 있고 이끌어낼 수 있는 인물이 되길 바라는 점 중에 하나이다.요즘 혁신을 요구하는 세계적인 분위기로 인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업을향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이 든다. 기성세대는 생각지도 못한 컴퓨터 한대만 있더라도 언제 어디서든 서비스 개시가 가능하다!이런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 하나같이 좋은 대학에 입학하고 대기업에 들어가는 것이성공이라고 여기던 때가 있었지만 이제 그 시대는 지나갔다. 신세대는 새로운 구조와새로운 가치를 낳는 일을 추구하며, 도전적인 방향으로 바뀌는 추세인듯 싶다.
내가 생각하는 창업과는 다른 형태의 스타트업은 기존의 틀을 뒤엎는 역설적 사고가 필요하며,시도조차 하지 않은 엉뚱한 아이디어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긴다면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진다는 것이 너무 신선했다. "새로운 가치를 낳는 일이 아닌 한 앞으로 어떤 일도 살아남지 못하며 창의력을 가지 못한 사람이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없는 사람에게는 매우 혹독한 세상이 될 것"(p.19)이라는 문구를 통해 비즈니스적인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역설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말에 공감했다. 또한 아이디어는 일부러 짜내거나 생각해 내는 것이 아닌 깨닫는 것이어야 한다는 말에 관심이 갔다. 우선 자신의 자신으 체험이나 주변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 보는 것이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얻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니 이 얼마나 놀랍지 않는가. 거기에 운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분석하는 방법까지 [퍼스트 스타트업] 책 속에 담아져 있으니 스타트업에 관심있는 모든 독자들에게는 너무 유익한 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앞서 단순 스타트업에 알아보고 싶었던 마음에서 더욱 더 큰 관심과 스타트업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유익했다. 창업을 망설이는 분들이나 빠른 시간 큰 효과를 내고 싶은 독자분들이 있다면 꼭 읽어야 할 [퍼스트 스타트업]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경제경영·경영전략·창업#퍼스트스타트업#경제경영#경영전략#창업#스마트폰#아이티#애플#하트시그널#비전코리아_직업
[리뷰어스 클럽의 도서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