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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안 수업 - 어떻게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는가
윤광준 지음 / 지와인 / 2018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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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많은 경험을 합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곳을 여행하며 다양한 체험을 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그저 권태로운 일상의 반복적인 일에 지쳐서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자의 책에서와 같이 예술에 대해서도 이러한 입장이 있는것 같습니다. 다양한 예술적 체험이나 경험 혹은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접근을 통해 삶을 풍성하게 영위해나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이 여태껏 가져왔던 알게모르게 가지고있던 편견이나 막연히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으로 예술분야의 접근조차 꺼린다면 우리의 삶 또한 조금은 단조롭게 무미건조해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예전에 유럽으로 신혼여행을 갔었을때 유명한 미술관을 들른적이 있습니다. 그 커다란 규모와 많은 관광객 혹은 애호가들의 인산인해에 정말 대단한 문화유산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정작 반나절 가까이 미술관 곳곳에 걸려있는 유명한 미술품들을 보면서 와이프와는 달리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한 저 자신을 보며 왜 내게는 이런 작품들이 그닥 흥미가 와닿지않을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저자의 글에서와 같이 미술품중에 특히 추상화같은 경우는 정말 난해하여 이게 무슨 작품인가 생각들때가 많았습니다. 멋지거나 화려한 혹은 다양한 색채로 인물이나 정경들 혹은 역사적 사실을 그린 작품들은 그 겉면이라도 보이기때문인지 굉장하구나하는 생각이 들기는 했지만 피카소나 다른 추상화를 그린 화가들의 작품을 보면 아리송한 생각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의 내용들을 하나하나 보면서 자신의 입장에서만 작품을 보는것이 아니라 그 작가 혹은 화가들의 입장이 되어서 무엇을 표현하려했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작품을 바라보며 그 작가의 생각을 어렴풋이 알게되면 그 기쁨은 대단한것이라는 말을 듣고 다시금 생각해봤습니다.

미술이나 음악 혹은 건축과 같이 다양한 예술들은 일반인들이 관심을 기울이지않으면 그 깊이나 이해가 쉽지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의 글에서도 나와있듯이 자신의 관점이 아니라 그 예술품을 만든 이의 생각과 동조를 통해서 하나하나 알아가려한다면 조금더 삶이 윤택해지는 계기가 되지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결국에는 심미안이라는 것이 예술을 바라보는 안목이 될수도 있겠지만 그 예술이나 예술품을 통해 자신을 알아나가는 매체가 아닌가하는 싶습니다. 오롯이 나만 있으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알기가 어렵듯이 다양한 예술작품을 통해 진정한 나를 이해해나가는 초석이 되고 그것이 진정한 나를 알아갈수있는 심미안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본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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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안 수업 - 어떻게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는가
윤광준 지음 / 지와인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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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많은 경험을 합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곳을 여행하며 다양한 체험을 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그저 권태로운 일상의 반복적인 일에 지쳐서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자의 책에서와 같이 예술에 대해서도 이러한 입장이 있는것 같습니다. 다양한 예술적 체험이나 경험 혹은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접근을 통해 삶을 풍성하게 영위해나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이 여태껏 가져왔던 알게모르게 가지고있던 편견이나 막연히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으로 예술분야의 접근조차 꺼린다면 우리의 삶 또한 조금은 단조롭게 무미건조해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예전에 유럽으로 신혼여행을 갔었을때 유명한 미술관을 들른적이 있습니다. 그 커다란 규모와 많은 관광객 혹은 애호가들의 인산인해에 정말 대단한 문화유산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정작 반나절 가까이 미술관 곳곳에 걸려있는 유명한 미술품들을 보면서 와이프와는 달리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한 저 자신을 보며 왜 내게는 이런 작품들이 그닥 흥미가 와닿지않을까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저자의 글에서와 같이 미술품중에 특히 추상화같은 경우는 정말 난해하여 이게 무슨 작품인가 생각들때가 많았습니다. 멋지거나 화려한 혹은 다양한 색채로 인물이나 정경들 혹은 역사적 사실을 그린 작품들은 그 겉면이라도 보이기때문인지 굉장하구나하는 생각이 들기는 했지만 피카소나 다른 추상화를 그린 화가들의 작품을 보면 아리송한 생각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의 내용들을 하나하나 보면서 자신의 입장에서만 작품을 보는것이 아니라 그 작가 혹은 화가들의 입장이 되어서 무엇을 표현하려했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작품을 바라보며 그 작가의 생각을 어렴풋이 알게되면 그 기쁨은 대단한것이라는 말을 듣고 다시금 생각해봤습니다.

미술이나 음악 혹은 건축과 같이 다양한 예술들은 일반인들이 관심을 기울이지않으면 그 깊이나 이해가 쉽지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의 글에서도 나와있듯이 자신의 관점이 아니라 그 예술품을 만든 이의 생각과 동조를 통해서 하나하나 알아가려한다면 조금더 삶이 윤택해지는 계기가 되지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결국에는 심미안이라는 것이 예술을 바라보는 안목이 될수도 있겠지만 그 예술이나 예술품을 통해 자신을 알아나가는 매체가 아닌가하는 싶습니다. 오롯이 나만 있으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알기가 어렵듯이 다양한 예술작품을 통해 진정한 나를 이해해나가는 초석이 되고 그것이 진정한 나를 알아갈수있는 심미안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본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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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을 바꾼 두 단어 위드(WITH)와 앳(AT)
카일라 미츠나가 지음, 우영미 옮김 / 바른북스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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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사람들에게 강연도 하고 소통도 하는 저자의 삶이 정말 에너지틱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드와 엣이라는 단어로 설명되는 교육의 확연히 다른 어떻게 교육의 방향을 지향해야되는지를 알수있는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과거는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고 그 바탕아래에서 새로운 것들을 익혀나가는 시대였다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더 창의적이로 어떻게보고 과거에 답습해왔던 것만으로는 더이상 발전하기 어려운 시대가 도래한다고 합니다.
 그런 변화의 과정속에서 저자가 지향하는 위드라는 말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줍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입시위주의 암기식교육과 일방적인 주입식교육으로 많은 어린 학생들이 고통받고 있으며 그 속에서 적응하기위해서 새벽부터 늦은밤까지 힘든 수험생활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자가 제시했듯이 일방적으로만 지시하고 주입하는 교육은 이제는 방향이 바뀌어야되고 많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그 방향으로 조금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녀의 말은 어떻게 생각해보면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게는 조금 먼 이상적인 이야기로만 들릴수도 있겠지만 잘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도 미래에 더 나은 나라가 되고 세계화의 일원이 되기위해서는 지금이라도 그녀의 말을 조금더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얘기한 절대적인 공동체인 가족부터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사람들과 같이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금보다는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귀 기울이고 함께 나아가야될 방향을 모색해야될 시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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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다은
심다은 지음 / 더퀘스트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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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매력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일 매일 일기를 쓰는 것도 대단히 하기어려운 일이지만 그림 형식으로 쓴다는 것은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네요.
 저자의 말처럼 일기라는 것이 평범한 우리 일상에서는 매일이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내용이 될 수도 있고 굳이 매일 쓸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법도 합니다. 그러나 찬찬히 그림을 보고 내용을 읽다보면 어느 순간 마음이 맑아지는 느낌이 들고 하루의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됩니다.
 누군가에게는 매일이 반복적인 경우가 많겠지만 그 속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던지 같은 일이라도 그날 그날에 따라 다른 생각을 하게되는것 같고, 매일매일 일기라는 형식으로 글을 쓰다보면 스스로를 더 잘 알게되는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아기자기한 그림체와 이쁜 색깔로 칠해진 그림도 이쁘고 거기에 담겨있는 하루하루 큰 사건이 늘 있는것은 아니지만 소소한 재미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바쁜 일상속에서 어느 순간 자신을 잃어버리고 주변 사람들이나 사건들 혹은 직장내의 업무들로 인해서 중심을 잃어버리기가 쉬운데 이렇게 매일 그림일기라는 형식으로 그날 그날 있었던 일들도 되짚어보고 그 의미를 찾아가는 것은 어쩌면 스스로를 더 잘 알수있는 좋은 방법중에 하나가 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일기를 많이 썼었는데 요즘은 거의 쓰지않는 저 자신을 바라보면서 일기를 썼을때는 힘든 상황에서도 일기를 다 써내려갈때쯤이면 다시금 힘을 얻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 책을 계기로 다시한번 일기라는 매력적인 도구를 다시 사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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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은 세상의 중심으로 키워라 (리커버)
마츠나가 노부후미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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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부터가 눈에 쏙 들어오는 책이었습니다. 아직 어린 아들과 딸을 키우는 입장에서 충분히 납득할만한 내용이었습니다. 성별이 다른 두 아이를 키우면서 정말 아이마다도 다르지만 성별에 따라서는 훨씬 더 큰 차이가 있음을 알았습니다.

 저자는 아들과는 다르게 딸은 어릴때부터 잔소리를 해서라도 착실하고 바르게 습관을 들이라고 조언해줍니다. 어릴때 장난꾸러기같고 말썽만 부리던 남자아이가 커서는 너무 반듯하게 자라서 어릴적 모습만 생각한 사람들 중에는 놀란 사람도 있다는 말이 있지만 딸은 그러한 경우가 잘 없다는 예시를 제시해줍니다.

 집에서도 여러가지 일들을 아이들과 같이하다보면 아이들이 잘못한 경우에 야단을치게 되는데 아들같은 경우는 이성적으로 왜 잘못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조금은 큰 소리로 혼내더라도 수긍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이는데, 딸 같은 경우는 자신이 잘못한 부분을 야단치면 눈물을 뚝뚝 흘리며 받아들이기를 힘들어하는 모습을 종종 봅니다.

 책에서와 같이 이러한 경향은 성별간의 남녀 특성적인 문제인것 같습니다. 감성적인 부분이 강하고 여린 부분이 많은 딸 같은 경우는 아들과 같이 논리적으로 설명을 하며 문제해결책을 제시해주기 보다는 충분히 공감을 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앞으로 그러지 말자고 다독여주는 세심한 부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딸 아이 중심으로만 키우면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생각하지않고 자신이 최고라는 생각에 남들의 입장을 무시한다던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로 키우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딸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헤아려주는 것도 필요하지만 남자아이와는 다르게 어떠한 부분이 잘못되었고 또 고쳐야되는지 하나하나 설명해줄 필요가 있으며 잘못된 부분을 초기에 잡아나가야 된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교육과 양육에는 왕도가 없고 아이의 기질에 맞게끔 해야된다는 말도 있지만, 전반적인 큰 틀에서는 지켜나가야될 부분과 부모로서 알아야될 부분이 이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남자아이와는 다른 여자아이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세심히 접근해야될 부분과 놓치지말아야 될 부분에 대한 팁은 참 유용하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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