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엔 살아남는 브랜드 마케팅의 힘
조세현 지음 / 밥북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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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엔 많은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애플, 삼성, 구글, 코카콜라 등 1등 브랜드부터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잊혀진 그런 브랜드들도 허다합니다.

이렇게 많은 브랜드의 홍수속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저자는 브랜드를 '생명체로서의 가치를 추구하는 모든 사람과 기업과 정부 조직이 반드시 가야 할 길이며 존재의 이유 그 자체'이며 '브랜딩을 하는 그 길의 끝에서 만나는 특별한 상징이 바로 브랜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업이 가지고 있는 상표만이 아닌 가치와 철학이 담겨있는 것이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도 브랜딩하는 시대이니만큼 브랜드 마케팅은 중요해졌죠.

저자인 조세현 박사는 경영학 박사이자 현재 대한민국브랜드협회 이사장을 맡고 계시고, 2017년 성균관브랜드위원회 위원장, 문재인 대통령후보 국가브랜드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으실 만큼 브랜드 마케팅에 일가견이 있으신 분이십니다.

어려운 브랜드와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을 소설의 형식을 빌려서 재미있게 개념을 정리할 수 있도록 쓰여진 책이 <결국엔 살아남는 브랜드 마케팅의 힘>입니다.

브랜드에 관련된 여러 책을 읽었지만 이렇게 개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실제 업무에 구현되는 모습들을 볼 수 있는 책은 처음인 것 같네요.

또한 다양한 브랜드의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재미있게 볼 수 있었습니다.



국내최고의 광고회사인 JP기획에 입사한 연주를 주인공으로 마케팅의 기본적인 요소를 익히고, '슈당'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하는 과정과 확장하는 브랜드 레버리지까지의 일련을 과정을 지켜보면서 하나의 브랜드가 탄생하고 커가는데는 엄청난 고민의 결과물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네이밍을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네이밍에 맞는 마케팅을 적절히 준비하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란 것을 깨닫게 되었네요.

책장을 한장씩 넘기며 연주가 성장해 나가듯이 몰랐던 개념들을 하나 하나 알게 되어서 저절로 공부가 되었습니다.

결국 최종적인 목표는 브랜드 아우라를 가진 온리 원(only one) 브랜드가 되는 것이겠지요.

특별한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높은 로열티를 가진 고객들이 있기에 영원한 생명력을 가지는 것.

기업 뿐만 아니라 브랜딩을 추구하는 개인에게도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브랜드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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