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여행 - 세계 여행에서 발견한 브랜드의 비밀
김지헌.김상률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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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브랜드와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서 종종 관련된 책을 찾아 읽곤 합니다.

하지만 마케팅, 특히나 브랜드 마케팅은 너무나도 다양한 사례들과 변수들이 많아서 정답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도 세상에는 내가 만나지 못한 무수히 많은 브랜드들이 있고 그 브랜드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들이 있는데 난 아직 우물 안 개구리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여행을 통해 만난 여러 브랜드들의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니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브랜드를 만나기 위한 여행을 떠난거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두분이 함께 브랜드 여행을 떠난 적을 없다고 하네요)

메이저 브랜드 뿐만 아니라 로컬 브랜드들도 만날 수 있어서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두분 다 브랜드와 마케팅을 가르치시는 분들로 김지헌 브랜드 심리학자와 김상률 브랜드 경험박사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김지헌 교수는 최근 1년동안 미국에서 연구년을 보내면서 그곳에서 만난 여러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아이와 함께하는 브랜드와 좀 더 생활밀착형 브랜드들을 조근조근 알려주고 있습니다.

반면 김상률 박사는 유럽쪽의 브랜드와 주로 건축과 공간에 관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독특한 브랜드들이 많아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27개국 80여개의 브랜드를 먹다, 자다, 놀다, 사다, 이동하다라는 카테고리로 묶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여행의 경험이 이 다섯개의 행동범주 안에 다 들어오듯이 브랜드 역시 이 다섯개 범주로 설명되니 머리속이 확 정리되는 느낌이네요.

마치 내가 여행을 떠나 저자와 같이 움직이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설명과 곁들여 관련된 사진이 같이 나오니 더욱 더 이해하기가 쉬웠고 별다른 어려움 없이 술술 읽히는 점이 이책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른파트도 다 재미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미국의 3대 햄버거 브랜드인 파이브가이즈와 인앤아웃버거, 그리고 쉐이크쉑을 비교분석한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쉐이크쉑은 먹어봤지만 아직 두개는 먹어보지 못했거든요.

파이브가이즈가 브랜드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땅콩을 매장 전면에 배치한 것이 눈길을 끌었고, 소비자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어떻게 드러내야하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꼭 한번 먹어보고 싶네요.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대한민국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생각해 봤습니다.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옛것을 지키기보다는 다 똑같은 네모 반듯한 빌딩들, 콘크리트 구조물들이 가득한 도시의 이미지가 많은데 이제는 그 위에 이야기를 켜켜이 쌓아 올리는 작업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브랜드는 결국 그 안에 들어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하거든요.

우리나라도 특색있고 스토리가 많은 브랜드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물론 지금도 그런 브랜드들이 있긴 하지만요)


저도 여행을 떠날때 브랜드 여행처럼 테마를 가지고 여행을 떠나보면 재미있을 것 같고,

일상을 여행처럼, 특히 브랜드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주위를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책이었습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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