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대학입시 핵심정보 & 합격등급 컷
김기영 지음 / 리더스입시교육원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국내 유일 전국 주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평가 실제상황 분석 자료 및 해설!
학부모가 세운 입시전략과 내 자녀의 대학 입시 성공의 모든 것이 이 책에 있다.
대학을 가려면 제일 먼저 수시와 정시를 결정해야 한다. 고2부터 과목을 선택해서 듣고 과탐, 사탐을 결정한다. 내신등급이 잘 나오면 정시모집을 고려할 수 있지만, 등급이 낮으면 수능 수시를 빨리 준비해야 한다.
2026년은 문 ·이과 구분이 없고 국어, 수학의 선택과목제 도입, 공동과 선택형 구조 변경이 되었다. 수시모집은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줄어든 대신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 인원이 늘었다. 상위권 대학의 정시 모집이 40프로 이상 증가했다. 정시 선발 비율이 훨씬 높은 것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해야 한다.
저자는 대학입시 전문가로서 30여 년의 실전 경험과 전국 대학의 특성을 잘 알고 있어 책을 썼다. 직접 대학을 방문해 입수한 자료를 분석하기도 해서 정확하다.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논술과 면접평가와 주요 특징과 대비방법도 포함되어 있다. 2026 대입 수시 ·정시 주요사항 총괄, 핵심정보 분석 리포트로 서울과 지방과 제주지역 대학까지 자세히 알려준다.
공부에 긴장감이 없는 아이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이 책이 절실했다. 훑어보기 하면서 정시에서 수능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과 학과를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학 입시 자료가 절실하게 필요했다. 이 책을 보더니 게임하는 줄었다. 대단한 효과다. 엄마의 백 마디 말보다 한 권의 책이 좋다. 2028년 입시제도가 바뀐다. 내년에는 재수는 없다는 개념으로 내신에 올인해야 한다. 올해보다 내년에 정시비율이 높기 때문에 내신이 더 중요하다고 고2학생들에게 말한다. 등급이 안나오면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망설이게 되고 왜 대학에 가는지 모르겠다는 아이들도 있다. 학교선생님,학원선생님과 상담하면서 아이가 공부를 할 수 있게 동기부여 해달라고, 또 학원에서 좋은 대학에 간 선배들의 말을 듣고 공부에 집중하는 아이들은 드문것 같다. 스스로 깨닫지 못하면 절대 안되는 것이 공부다.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정시는 수능으로 결정한다. 각 대학마다 학과별, 과목별 가산점도 수록되어 있어 수도권, 지방에 있는 대학의 입시정보까지 자세하게 알 수 있어 좋았다.
깜깜이전형평가로 평가방법이 베일에 싸여 있지만, 컨설팅 전문가 도움 없이는 지원이 불가능하기도 하다. 대학의 실제 서류평가 정보를 자세하게 분석한 자료가 있는 유일한 책인 것 같다. 대학입시정보를 대학의 모집단위별 합격권 백분위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예측 점수가 자세하게 있다.
미리 준비하는 대학입시 합격전략서가 필요하신 학부모님께 추천한다.
모든 수험생들에게도 응원을 보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