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C# - 타입 시스템 마스터하기
스티브 러브 지음, 김모세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스티브 러브는  C# 전문 개발자다. 

책의 구성은 8장으로 모던 프로그래밍 C# 시스템 활용하기, 값 타입과 참조 타입, 참조 매개변수와 값 매개변수, 암묵적 복사하기와 명시적 복사하기, 등치 타입, 값의 특성, 값 타입과 다형성, 성능과 효율로 되어 있다. 챕터마다 조언과 함께 정리가 되어 있어 프로그램에 이해가 어려운 독자는 먼저 정리를 읽고 나서 다루는 내용에 들어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프로그래밍은 저장 위치, 저장 내용, 값 복사 방식, 값 변경 영향, 성능 특성 코드를 읽어 명확한  C샵 프로그래밍 값 시맨틱의 의미와 성공적이고 효율적 방법을 배워 보았다. 프로그래밍을 접하지 않았던 분들은 좀 어려울 것 같다.

사용자 정의 타입을 쉽게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타입 시스템 코드를  설명한다. 포물선 매서드 매개변수와 모든 매개변수를 사용한 하드 코딩된 값 매직 넘버가 있다.  인수, 커스컴 타입, 캡슐화는 속성값 설정과 해당 타입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개발하다 보면 코드가 점점 길어지고 복잡해진다.  우리가 정한 규칙 특정 패턴을 정리할 수 있다. 임시값이라는 의미로 대충 지어놓은 변수 이름을, 사용자 나이처럼 더 명확하게 바꿀 수 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여러 줄의 코드를 찾아서, 하나의 함수 또는 메서드안에 넣는다. 불필요한 코드 삭제도 가능한 작업이 리팩토링 작업 지원이다.

값 타입, 위치만 알려주는 참조 타입, 똑같은 데이터를  반복 복사하는 것보다 메모리도 아끼고 프로그램의 속도와 정확도도 높여 준다. 매개변수 전달 방식은 위치만 알려 주는 참조 매개변수를 써 시간 절약도 할 수 있는 택배 보낼 때 주소만 알려주는 것과 같다. 하나씩 쌓는 것보다 설명서를 보고 조립하는 것같은 객체 복사 전략과 내비게이션의 빠른 길찾기 갖은 알고리즘은 모두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생성형 AI의 코드 생성을 생각해 보았다.  AI가 C# 프로그램구축을 도와준다.  효과적인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위해서라도  AI가 생성한 코드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와 테스트를 거치고, AI를 보조적인 도구로 활용한다. 깊이 있게  C#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실제 현장에서 문제 발생시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이제 필요하다.   모던C#도 트랜드 AI들의 프로그램 구축으로 관심이 더 가서 읽게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