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직 교사가 만든 업무자동화를 원하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수업 업무 대혁명 - 1시간 걸리는 일을 단 10분안에 끝내기 ㅣ 찐 실전 시리즈 7
손지선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저자들은 현직 교사다. 1시간 걸리는 일을 단 10분안에 끝내기를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 챗GPT, 생성형 AI 코파일럿, 제미나이, 뤼튼, 퍼플렉시티를 말한다. 50분 시간 단축 가능한지 궁금했다. 업무 목표가 시간 단축이 목표가 아닌 8대2 파레토의 법칙 처럼 2의 시간은 주업무 집중 시간을 벌어 주어 교육의 질향상이 목표였다.
이 책은 챗GPT 개념과 단축키 활용법, 프롬프트 업무 효율 기본기, 행정 사무 업무, 담임들의 수업 준비와 생기부 작성, 구글 스프레드시트 자동화로 구성되었다.
한국의 인구 감소 대응 방안을 만들어봤다. 챗GPT에서 바로 마인드맵 생성은 안된다고 답변했다. 무상교육확대와 응원 문구, 학교 폭력 예방 문구 작성을 넣어 짱구, Ghibli풍 , 순정만화풍으로 다양하게 만들어봤다. Ghibli풍을 2025년 세련된 교복 고등학생수 15명이고 필기구도 첨가해서 다시 만들어 보기도 했다. 수업자료나 성장 일지, 동영상 요약하기, 문구, 포스터, 글쓰기 등 다양한 요청에도 금방 생성했다.
무료 가입은 이미지 생성 수의 제약이 있었다. 또 제미나이는 한국어가 아닌 일본어로 만드는 실수를 반복하기도 했다. 가정통신문, 자소서, 생기부, 동아리 계획서, 로고, 결과 보고서, 구글 시트 등 예제가 많다. 완성되면 파일 저장해서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다.
나는 유튜브 동영상 요약하기는 크롬 접속 후 사용했다. 설치하니 섬머라이즈 비디오 버튼이 유튜브에 생성됐다. 원하는 생성형 AI 선택한다. 써 보니 응답2개가 나오기도 했다. 모델 바꿔보기도 할 수 있다. 비디오 요약으로 학습 사이트나 좋아하는 사이트 모두 가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