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블렌더 3D & AI
오창근.장윤제 지음 / 성안당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픈소스 s/w 블렌더 3D는 무료다. 또한 쉽다. 생성형 AI 창작은 이미 시작 단계를 넘어서 영상 크리에이터가 증가했다. 3D 제작은 캐릭터 모델링, 애니 등 각 분야에 퍼져있다. 이 책은 기본 모델링과 생성형 AI 협업 준비하기, 오브젝트 모델링 생성과 변형 기법, 장면 구성과 조명, 카메라 설치하여 출력하기, AI 서비스를 이용한 캐릭터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스크립트 코딩 방식으로 블렌더 AI 활용하기로 되어있다.

예제를 성안당 홈페이지 자료실에 들어가 기본 모델링부터 A 서비스를 이용한 캐릭터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제작을 다운받았다. 예제에는 테이블, 가로등 장식, 나무,강아지, 창문, 건물 등이 많이 있다. 클릭하면서 3D 뷰포트 X, Y, Z 값에 적응해 나가면서 하나씩 편집한다는 느낌으로 따라하면 2D가 아닌 3D도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책의 설명보다는 첫 접한다면 그림의 1번 클릭, 2번 클릭을 따라하면서 시작해야 쉽다. 초보자들은 단축키는 좀 익숙해지면 사용함 좋을 것 같다.

나는 컬쳐블룸 텍스트를 만들어 봤다. 블렌더에서 컬쳐블룸 텍스트를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다. 먼저 쉬프트와 a 를 눌러 텍스트를 추가한다. 폰트 설정, 크기와 위치 조정하고 추가로 3D 효과는 돌출, 베벨, 메쉬로 주고, 재질로 색상과 질감을 넣는다. 텍스트를 만들기위해 3D 뷰포트 상단의 모드 선택 메뉴에서 편집 모드를 선택하거나 탭키를 누른다. 컬쳐블룸 텍스트 크기를 변경은 X, Y, Z 값을 개별적으로 조정한다. 나는 키보드에서 s키를 누른 후 마우스로 원하는 방향을 드래그한다. 색은 재질Material을 사용해서 색상 선택 도구를 열고 원하는 빨간 색상을 선택했다. 가장 관심이 가는 파트는 챗지피티를 통해 파이썬 코드 작성해서 적용하는 부분이였다. 블렌더를 전혀 모르는 사람은 좀처럼 따라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천천히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오브젝트 모드의 조형 도구 그림들을 찾아 가면서 클릭하다보면 입체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