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인의 생각 훔치기 - 기억에 남고 발상이 신선해 한눈에 꽂히는 광고 만드는 법
김종섭 지음 / 라온북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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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발한 발상으로 기억에 남아 물건을 구매하기도 하고 입안에서 중얼거리게 만드는 광고 카피를 쉽게 생각하고 덤빌때가 있었다 막상 한 줄을 만들어내기가 어려워 포기하던 때가 있었다 국제 광고에서 수차례상을 휩쓴 노하우와 전략을 배워보는 기회가 되었다 모 광고인이 된 재벌2세의 기발한 발상이 생각나기도 했다

슈퍼 빅아이디어와 발상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브랜드와 기업이 부도나지 않고 흑자를 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방탄소년단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소통은 너무나 중요하다 고객과의 소통으로 자신만의 스타일로 소통한다 일상적인 모든 것을 소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이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나를 알고 파악해야 할 것이다 고객이나 늘 새로운 자극을 주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즐거움을 만들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건강하게 자극을 주다 보면 자신의 얼굴에 빛이 나는 것이다 가면속의 자신이 아닌 거울앞에선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는 것이다 모든 이들은 진실에 감동하며 더 솔직한 모습을 원할 것이다 이런 생활들이 진정성을 가진 커뮤니케이션이 될 것이다 유명인과 동참했다는 즐거움과 스타들에겐 책임감이 따른다

성공하는 이들의 공통점이 메모였던 기억이 난다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방법만큼 중요한 것은 없을 것이다 샤워하다 바로 메모할 수 있게 해 놓은 방법은 웃음과 함께 찡한 울림을 느꼈다 한 가지에 미치지 않고서는 성공할 수 없다는 말이 떠오르는 장면이였다

sns에서 성공하는 카피는 특별한 재능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글 속에 아이디어를 담는 방법 당연하지만 역순으로 생각해 보는 것 속담을 대입해서 써 보거나 언어의 유희를 생각해 보면서 써 보면서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다

우리가 쓰는 티슈입구에 지갑을 넣는다던가 과속의 위험을 알리면서 과속을 하면 장례식과 연관지어 생각하면서 유머스러운 카피를 접근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몰입하는 카피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창업하는 젊은이들이들에게 스타트업 광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가장 궁금했다 위기에 처해 폐업신고를 해야 하는지 생각도 해 보았을 정도여서 다시 상호를 바꾸어야 할까도 생각해 보았다 전략 중 한가지는 미디어에 인기있는 브랜드를 적용해 보는 것과 영혼 없는 광고는 안 하는게 낫다는 말이다 진정성 없는 광고는 외면 받는다는 것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진정성의 중요성을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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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ddla 2019-06-27 2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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