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이즈 브랜딩
김지헌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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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전략이다

전략적 핵심과 브랜드 컨셉의 개념과 도출방법, 브랜드 지식구조, 기업 내부 브랜딩 개발, 디지털 시대의 브랜딩 전략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컨셉은 흩어져 있는 여러 복잡한 개념을 잡아 모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인들이 즐겨하는 커피를 예로 들어보자

카페베네의 파산원인은 로스팅 방법의 변화로 커피맛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유럽형 디저트 카페 컨셉을 버리고 커피전문점으로 변화함에 하락하는 원인이 되었다

벨기에의 와플, 이탈리아의 젤라또 아이스크림, 스위스의 초콜릿을 먹고 싶어 찾던 카페가 홍삼주스나 유행을 따라가는 입맛으로 변화함에 고유의 브랜드 특징을 소멸하게 되므로 발걸음이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좋은 컨셉은 무엇일까 감각이 없는 개념은 공허하고 개념이 없는 감각은 맹목적이라는 말처럼 소비자의 오감을 자극하지 않는 컨셉은 공허하고 브랜드 컨셉없이 감각적 경험만을 전달하는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무의미하게 된다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보는 방법은 현상적 차별화를 두는 것과 본질적인 차별화를 두는 방법이 있다

소비자의 희노애락애오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더 자극적으로 선정적인 시각적 효과만을 추구한다면 오랫동안 인기있는 브랜드에서 도태되고 말것이다



기업의 전략적 브랜들 관리는 마치 나무를 심고 가꾸고 옮겨심기하는 브랜드 지식구조구축,브랜드 지식구조관리,브랜드 지식구조활용으로 관리되는 프로세스를 구성한다 브랜드 확장의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소비자의 반응과 적합도를 고민하고 가성비갑인 브랜드를 생산해야 할 것이다 불황기에 불티나게 판매한다는 빨간립스틱처럼 그에 적합한 제품과 색상을 고려해서 소비자에게 비젼있는 진정성을 제시해야 한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브랜드 컨셉으로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아마존의 고객지향적이고 장기적 관점의 시그니처 스토리,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노네임의 모방처럼 해외여행자수가 급변하는 현대의 흐름에 맞춰 시대적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기업회계관리의 미흡으로 한진그룹은 아시아나를 접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는 국가뿐만 아니라 나라의 이미지가 된다 기업의 이익보다는 모든 국민의 생활에 도움을 주고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영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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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ddla 2019-04-17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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