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모헌드레드와 문화산업 - 대중문화 백세를 품다
임진모 외 지음 / 온하루출판사 / 2018년 8월
평점 :
지구촌은 인구고령화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곳곳에서 호모헌드레드 시대에 대한 대책 사업과 문화산업을 보도하고 있다 우리는 초고령화로 700만 고령층에 달하고 절반은 빈곤층이다 극과 극으로 더욱 치달아 백세시대 빈부의 격차의 문제점도 많이 보도 되어 해결점을 찾으려고 한다 고령 빈곤자들을 위한 관리와 요양 시설 확대와 보호 차원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힘든 직업을 시니어의 파트 타임으로 대체해서 기업체를 운영하면서 시니어들의 경제적 지원과 일자리에 대한 행복도를 높여 자존감을 향상할 수 있는 제도들을 만들고 있다 우리의 베이비붐세대들의 가수들은 많이 사라지고 있고 경쟁력도 상실되어 실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인기차트에 오르지 못한 가수들은 가뭄에 콩나듯 한다 전해라로 스타대열에 오른 분도 평생 무명가수 활동하시다가 노래 한 곡으로 인기를 한 몸에 받기도 하셨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그물다 많은 분들이 은퇴하고 다른 업종에 종사하고 계신다 고령화 사회에 노인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들이 나오기도 했다 국제시장,은교,수상한 그녀,아이 캔 스피크 등이 있다
얼마 전 우리는 신성일이라는 배우를 보냈다 살아있는 전설이 이제 정말 전설이 되버렸다는 말을 들었을 때 현역 시니어 스타들을 떠올리게 되었다 80을 넘겨도 왕성한 활동을 하는 멋진 스타들도 많다 영화,음악,문학 등 호모 헌드레드는 엑티브 시니어들에게 신선하게 자극을 주고 있다 가는 세월을 누가 막을 수 있겠는가 누구에게든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들을 어떻게 충실하고 성실하게 채웠는가에 따라 저마다 노후는 결정된다 우리가 젊었을 때 일을 하는 것도 각자의 노후에 대한 대책의 일부분일 것이다 문화 트랜드는 시니어들의 여행,요리,제품,문화 콘텐츠등으로 변화고 있다 소비계층은 엑티브 시니어들에게 많이 변화되고 있다 스스로 청소를 하고 버튼 하나로 전기 제품을 조정하는 등 즐기는 문화와 생활 패턴의 변화를 가져온다 친환경 웰빙 건강한 생활 습관등 미디어를 통해 많은 건강등에 대해서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더 건강한 정신을 추구하기 위해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등을 찾고 있는 것이다 재수없으면 이백 세까지도 살 수 있다는 말처럼 실패를 겪어 보지않는 인생은 더 실패라는 말처럼 젊었을 때 노후에 대한 준비는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