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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그맨 코딩을 부탁해 - 만화로 쉽게 배우는 코딩의 모든 것
TMD 에듀테크연구소 지음, 김상진 그림, 장윤재 감수 / 미디어숲 / 2018년 12월
평점 :

정규과정으로 코딩의 열풍이 불고 있다
몇 년째 준비하고 있는 코딩 할 수록 생소하다 만화로 쉽게 배우는 코딩이라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프그맨은 프로그래밍맨이다 개구장이 세 명의 친구들이 인공지능 로봇 코봇과 친구가 되면서 코자도 모르던 친구들이 재미있게 배우는 코딩의 원리와 다양한 예제로 쉽고 재미있는 코딩의 개념을 알 수 있다 미래기술교육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창의메이커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해 보면서 코딩의 자신감을 키우기도 했다 스크래치보다는 쉬운 엔트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로켓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오브젝트는 좋아하는 만들어 보고 싶은 로켓으로 정해서 말풍선으로 엔터를 눌러 게임을 진행하라고 했다 아이가 만들것을 가지고 게임에 관심에 없는 나를 보더니 답답함을 느끼며 폭풍 잔소리를 하기도 했다 다시 만들어서 아빠에게 보여줬더니 2초만에 게임 종료 시키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게임을 좀 연습할 걸 그랬나 생각이 드네요 다른 코딩교재는 한번 읽고 덮기 일쑤인데 프그맨의 코딩을 당장 만들어서 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니 뿌듯합니다
프그맨의 말처럼 컴퓨터로 보내는 시간은 3시간 이상입니다 이제 컴퓨터가 없으면 모두 시체가 되는 듯 합니다
스마트폰도 컴퓨터라는 생각은 안했는데 코봇 덕분에 집에 있는 컴퓨터라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새서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때 마다 메모하는 습관을 생활화해야 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으면서 자기주도적 창의력을 키우는 것 같아요 먼저 고민해서 생각하고 관찰하고 기록하고 계속적인 인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끊임없는 노력은 필수겠죠 자주 질문하는 용량 크기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되어져 있어서 메가바이트와 킬로바이트에 대한 확실한 크기도 알게 된 것 같아요 아하~! 그렇구나를 반복하며 스스로 대견해 하는 초딩이네요 재미있게 코딩 속에 푹 빠지더라구요 하드웨어와 소트프웨어의 역할과 르로그래밍의 종류,순서도의 흐름을 통해서 진행되는 논리와 오류 등을 초등학습만화로 배우는 학습만큼 큰 효과는 없는 듯 합니다 다음 편이 벌써 기대가 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