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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등생 해법 수학 2-2 (2015년) ㅣ 초등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15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엮음 / 천재교육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엔
교과서를 학교 사물함에 놓고 다녀서
엄마들이
교과서를 볼 기회가 별로
없죠.
방학때
교과서를 가지고 왔을 때는, 봐도 어떤
내용인지 감이 잘 안왔는데,
우등생해법수학으로
매일 조금씩 풀다보니
교과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눈에 보여요.
곤충박물관에
간 이야기를 통해 곱셈구구를 배우는 구성인데,
장수풍뎅이가
2 마리씩 전시된 액자의 개수를 늘려가며
2의 단 곱셈구구를 배운답니다.
문제집과
교과서의 문제가 거의 비슷하네요.
6의 단과
7의 단 곱셈구구를 배우는 그림에서는
열기구에
6명이 타느냐 7명이 타느냐의 차이로 6단과 7단을 배워요.
교과서와
비슷한 예제가 실린 초등수학문제로 미리 예습을 하면
수업시간이 더 수월하겠어요.
초등수학
교과서에 실린 '0과 어떤 수의 곱을 알 수 있어요' 내용이에요.
0점이 쓰인
공을 한번을 뽑든 백번을 뽑든 점수는 0점이죠.
이것을 예로
들어 '0과 어떤 수의 곱은 항상 0이다'라는 걸 배워요.
수학문제집에도
이것을 응용한 문제가 나와요.
약간 헷갈릴
수 있지만, 숫자를 숫자로만 읽지 않고
실생활로
연결해서 스토리텔링으로 풀면 쉽게 이해가 가죠^^
수업 진도는
'2의 단 곱셈'까지 나갔더라구요.
아직
'곱셈구구표의 규칙'은 안배운 상태라 그런지,
대각선으로
접었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어려워했어요.
처음 접하는
문제라 얼른 감이 잡히지 않았나봐요.
그래도 이렇게
예습을 했으니 수업시간에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그리고,
초등수학 교과서에도 나오듯 '스토리텔링형
문제'로 단원을
마무리해요.
곱셈구구를
배웠어도,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없다면 필요가 없잖아요.
예습한다는
마음으로 조금씩 풀었는데, 문제집과 교과서를 비교해보니까
점점
어려워져서 예습없이 가면
수업시간에 살짝 헤맬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학년을
뛰어넘는 선행은 원하지 않고,
예습을
하려해도 교과서가 학교에 있으니까
초등수학
교과서랑 연계가 잘 되어 있는 우등생해법수학으로
예습 겸
복습(단원평가), 꾸준히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