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지명이 생겼대요 - 읽다 보면 사회 상식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OO이 생겼대요 시리즈
우리누리 지음, 이경석 그림 / 길벗스쿨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제공 도서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새로운 커뮤니티에 가입하거나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온라인 활동을 할 때에도 필요한게 '이름'이죠. 다들 이름을 쉽게 잘 짓는거 같더구만 내가 지으려면 어려운게 닉네임. 이 책은 닉네임보다 더 오래된 '지명'에 대한 이야기예요. 동네를 지나다보면 도대체 이건 무슨 뜻일까 싶은 지명도 있고 재밌는 이름도 있잖아요.

국내외 68개의 지명에 얽힌 역사와 설화가 담겨있어요. 우리나라는 지역을 묶어서 소개했고, 외국의 지명들은 다행히 들어본 곳들이라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말죽거리 : 연세가 조금만 있어도 말죽거리가 어디 있는지 아시던데, 저는 영화 제목으로 처음 들어본 곳입니다. 광해군을 몰아내고 왕이 된 인조의 이야기예요. 말등에서 죽을 드실정도로 긴박했던 상황이 그려집니다.

백령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서쪽에 있고 북한, 중국과 가까워서 군사적 긴장감이 느껴지는 곳인데. 학이 맺어준 사랑 이야기라니 반전인걸요.


에베레스트 : 당시 세계 지리학계의 원칙에 따르면 산 이름에 사람 이름을 넣을 수 없었대요. 그런데도 인도 대륙을 측량할때 활약한 영국인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는군요. '대지의 여신'이라는 뜻으로 '초모랑마(티베트)' 혹은 '사가르마타(네팔)'라고 불러볼까요?

#그래서이런 시리즈는 진짜 잘만든 시리즈예요.
초등저학년부터 부담없이 네컷 만화와 얽힌 유래를 보면서 기초 사회지식을 쌓을수 있거든요. 이번 신간도 재밌게 잘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