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 - 공부에 무관심한 아이를 위한 4가지 유형별 학습 가이드
제니 앤더슨.레베카 윈스럽 지음, 고영태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제공 도서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목이 '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인 것을 봐도,

공부하는 학생보다는 학생을 자녀로 둔 부모들이 타깃이다.

'조그만 더 하면 잘 할 것 같은데'

'열정적으로 열심히 하는데 무엇이 문제일까'

'왜 자꾸 엇나가고 반항적으로 하는 걸까'

네 가지 학습 유형을 기준으로 보면

이러한 부모들의 고민들이 많이 풀린다.








수동형에 속한 아이들은,

학교가 너무 쉬워서 지루하거나,

너무 어려워서 압도당하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낙제하지 않을 만큼만 노력을 기울인다.


목표지향형의 아이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목표가 높지만,

막상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지 못하고

실패 해본 경험이 없어서 한번의 실패에도 많이 흔들린다.


회피형 아이들은,

뭔가 잘못됐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불만을 표하고

반항의 정체성으로 흘러가기 쉽다.


몰입형의 아이들은

학습 참여도도 높고 성적이 좋다.

하지만 성적에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관심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므로 자신감이 있다.



이 네 가지의 학습 유형은

학생들을 정형화하기 위해 나눈 게 아니라,

자녀를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나눈 것이다.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세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근접 발달 영역'이라는 개념이다.

너무 쉬워하거나 어려워해서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이상적인 학습 영역으로

건축물이 구조적으로 견고해질 때까지 지탱하다가

어느 정도 튼튼해지면 철거되는 '비계'에 비유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우리가 경청하는 대신

'조언하는 괴물'이 된다는 문장이다.

힘들게 얻은 지혜를 나눠주고 싶은 심정은 알지만

잔소리의 효과가 1도 없듯 진심으로 들어야 한다.



그리고, "벌로 관심사를 빼앗지 말라"는 문장이다.

잘못을 저지르면 공부를 더 하게 하는 것도 마찬가지겠지.

벌로 공부를 하면 공부가 더 싫어질 것이고,

그나마 관심사를 통해 기쁨과 에너지를 얻는데

그것마저 빼앗는다면 그러잖아도 의욕없는 일상을

무슨 힘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한 학생에게 하나의 학습 유형만 있지 않다.

같은 아이라도 A수업은 수동형이지만,

B수업은 몰입형으로 스스로 탐구한다.


우리 아이들의 관심사는 무엇일까?

누가 뭐라해도 스스로 탐구하려는 주제는 뭐지?

더 많이 관찰하고 독창적으로 해낼 수 있게 힘을 주자.




흥미있는 목표를 찾아내고

장애물을 극복하려고 시도하며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 방향을 바꾸고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p.225 <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