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소모하지 않는 현명한 태도에 관하여
마티아스 뇔케 지음, 이미옥 옮김 / 퍼스트펭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한 심리와 감정에 대한 특강을 들었는데

상담 온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상처를 받았다고 한답니다.

그렇다면 상처를 준 사람은 어디에 있을까요?


내가 준 상처는 생각하지 못하고

내가 받은 상처만 생각하기 때문이래요.

남편이 근무지를 옮겨서 새로운 담당자에게서

엄청나게 스트레스 받고 영혼이 너덜너덜 해졌는데

그 사람도 거꾸로 상처나 스트레스가 있었을까요?

100퍼 공감은 안되지만, 가능성이 없진 않겠어요.




이 책은 회사나 일상의 인간관계

실사례를 들었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이야기와 기본원칙을 담았어요.


모두 자기를 내세우느라 떠들썩하지만

묵묵히 겸손하게 누구에게도 상처주지 않고

모두를 이길 수 있는 그런 원칙.




아이러니하게도 이 책을 읽기 바로 전날,

'미래의 어느 정확한 시점에

내가 성공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떠올릴 때 설레고

이것을 반복한다면 이뤄진다'는 내용의 책을 읽었어요.

저자는 이들을 '승자와 패자를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성공전파자'라고 합니다.


이 책의 저자와 전날 읽은 책의 저자가

내 눈 앞에서 설전을 벌이는 느낌입니다.


중요한 것은 '인생을 성공과 실패,

화려한 금박으로 치장한 성공'이 아니라

자기 생각이 분명하고 내면의 힘을 가진

겸손한 사람이 조용하고 평화롭게 승리할 수 있다는 거예요.







겸손한 사람, 젠틀맨은

누군가를 웃음거리로 만들거나 약점을 들추지 않고,

상대가 동의할 수 없다는 말을 해도

반박하지 않고 내가 틀릴 수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내면이 강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생각과 행동들이지요.


이런 사람이 정말 있을 수 있을까요?

왠지 성인군자 느낌인데, 평범한 저는 흉내만 내볼 뿐입니다.




책에서 얘기하는 것을 모두 실천하기 어렵겠지만

나와 상대의 품위를 지키면서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은 꼭 배워야겠어요.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과

그들이 행동하는 방식 사이에는

간극이 있기 마련이다.

악의적인 의도가 항상 있어서 그런게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 그렇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겸손은 다른 사람들을

내 삶으로 기꺼이 초대하는 것이다.


<나를 소모하지 않는 현명한 태도에 관하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