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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을 읽고 책을 그리는 아이는 다르다 - 독서와 미술을 통한 인성교육
김승희 지음 / 라온북 / 2023년 5월
평점 :

미술 전공을 하시고 27년 간
아이들과 미술 수업을 해오신 분의 책이에요.
미술 수업 전에 책을 읽어주고,
책과 관련하여 아이들의 추억이나 생각을
꺼내어 서로 이야기할 수 있게 해준 다음
그와 관련된 창작활동을 하는 미술 수업 입니다.
그냥 창작 미술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이야기를 주고 받는 과정에
선생님의 인성지도도 함께 하겠지요.
큰애들 어릴때 독후활동으로
그림 그리기랑 만들기 많이 했었는데,
그거와 비슷한 것 같아서 반가웠고,
책 내용은 다섯장으로 나뉘어 있어요.
독서와 미술의 융합 교육이 필요한 이유,
연령별 활동 사례, 직접 읽고 활동했던 도서들,
책 읽으며 아이와 나눈 대화 등을 실어주셔서
아이들의 연령에 맞게 책을 선택하고
미술활동을 따라 해보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부록으로, 직접 수업했던 미술 작품의
사진과 준비물, 방법이 나와 있고요.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때
잘 듣고 있나 확인하고 싶고, 더 많이 가르쳐주고 싶은 마음에
질문을 많이 하는데, 그러지 말고 그냥 재미있게 읽어주랍니다.
질문은 아이들이 궁금할 때 하는거라고요.
맞는거 같아요. 나 좋자고 읽는거 아니고
아이들 행복하라고 함께 책을 읽는거잖아요.
'흥미'와 '호기심'이라는 공부만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들이 뭔가 물어보면 저는 사실적이고 과학적으로 대답해주는데
그걸 듣는 고1 아들이, "엄마는 너무 어렵게 얘기해주는 경향이 있어요'라더군요.
"나 엄청 쉽게 설명 한건데???"
이 책에 나왔네요. 아이들은 질문으로 자란다.
아이 눈높이에 맞지 않게 과학적으로 답하면
그다음의 '왜?'는 나오지 않는다고요.
"왜냐면~" 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부록으로 나온 사진들 중에
쉽고(?) 재밌어 보이는 거 몇 개 찜했어요.
만들고 꾸미는거 엄청 좋아하는 딸들인데
일찍부터 어린이집 다녔다는 핑계로
엄마랑 하는 활동을 거의 못했거든요.
일주일에 한 개씩이라도 해봐야겠습니다.
연계하기 좋은 책 추천해주신 것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