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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바이블 - 작가라면 알아야 할 이야기 창작 완벽 가이드
대니얼 조슈아 루빈 지음, 이한이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2월
평점 :

책을 잘 쓰는 작가는
이야기가 술술 나오는줄 알았는데,
그렇게 쓰기 전에 계획과 원칙이 있었어요.
플롯, 등장인물, 배경, 대화, 주제에 관해
총 27가지 기본 원칙을 알려주는 책이고요,
저자가 말하길, 본인은 드라마 전문 대학원 극작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지만 우리는 책으로 배울 수 있는거래요.
'망치를 내리쳐라', ' 극적 질문을 제시하라'와
같은 원칙을 제시한 뒤, '훑어보기'로 기초 개념을 설명하고,
메커니즘을 분석한 뒤 '대가의 활용법'에서 실제 사례를 살펴봐요.
영화 <대부>, <니모를 찾아서>, 희곡 <햄릿> 등
다양한 장르를 활용하는데 그냥 보았던 것과 달라요.
<니모를 찾아서>가, 왜 잡생각없이 집중 할 수 있었는지,
<대부>에서는, 어떻게 갈등을 쌓아가고 결심을 확인하는지..
그냥 관객이 아닌, 제작자 혹은 작가 시점으로
보는 시선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저는 소설이나 영화를 볼 때
반전있는 내용을 많이 좋아해요.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것 말고,
모든 객관적 사실이 그것을 말하고 있었다해도
끝까지 알지 못했던 것을 마주했을 때는 소름!!
이런 것도 다 스토리텔링 원칙 속에 다 있더군요.
심지어 게임 속에도 스토리텔링이 필요해요.
저는 게임과 거리가 멀어서 모르는 작품이지만,
<레드 데드 리뎀션>이란 게임은 35시간이나 걸리고,
직접 주인공이 되어 온갖 경험을 하다보면
정말 내가 그 사람이 된 듯 강한 유대가 생기겠어요.
많은 순간 결정을 해야하고,
결정과 사건들 사이는 '그리고'가 아닌
'그리하여'로 연결되어 이야기의 쫀쫀함이 필요해요.
그리고 '연습문제'와 '보충수업' 코너도 있는데,
한 페이지 정도 되는 지문을 읽고
다음으로 이어지는 내용과 일치 혹은 반대되는 보기를 골라보는 활동으로
실제로 내가 만든 플롯이다 생각하고 다음을 예측해보면서 연습하기 좋았어요.
나에 관한 일기 혹은 수필이 아닌 이상
어떤 주제든 책을 쓰려면 공부는 필요하죠.
그 분야의 지식, 정보, 경험 등이 당연히 필요한데
그 귀한 요소들을 가지고, 독자가 계속해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본 원칙들을 저자는 친절하게 잘 알려주셨어요.
덕분에 책이나 영화등 작품을 볼 때도
더 깊고 넓은 시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언제가 될 지 모르지만, 글을 쓴다면 큰 도움이 되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