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를 벤치마킹하라 - 힙스터를 사로잡는 77가지 감성 마케팅
김영한 지음, 책아책아! 기획 / 넥서스BIZ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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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 전에도, 스타벅스가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지금 스타벅스의 아메리카노 가격은

4100원으로, 저는 비싸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만원 가까이 되는 커피도 있고,

게다가 그런 음료를 17잔이나 마셔야

받을 수 있는 한정판 선물을 얻기 위해

커피를 산더미처럼 사고 버리고(?) 가는

사람들까지 있다는 얘기에, 뭔가 있구나 했거든요.

 

기회가 닿아서 <스타벅스를 벤치마킹하라>라는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최근에 나온 게 아니라

2003년에 초판 발행하여 50쇄 발간,

이번에 2판이 나온거였어요.

 

조금 옛날 데이터가 있긴 하지만,

십년이 넘는 세월에도 여전히 1위라니

힙스터를 사로잡는 감성마케팅을 배워야겠어요.

 

 

 

 

첫번째로 와닿은 것은 타깃을 정확히 하는 것!

고객의 층이 다양한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정확한 타깃을 선택해서 그들의 필요를 충족해주라는 것.

 

특히 스타벅스를 찾는 감성세대는

취향과 감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벅스와 같은 구매처에 단골이 되니까

다양한 층의 한번 구매보다 반복 구매가 도움이 된답니다.

 

 

최고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전세계 전국 어디에서든 같은 맛을 유지하고,

고객의 입맛에 맞춰 샷 추가, 우유나 두유 선택등

취향을 맞춰주고 계절별 메뉴를 개발해야 됩니다.

 

직장과 집 외의 제 3의 장소로써

스트레스를 잊고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

이것이 스타벅스가 하는 역할이며,

이 모든 서비스와 맛의 신뢰를 위해

스타벅스는 직영점으로 유지하고 있어요.

​최근 스타벅스 코리아는 코로나19도 뚫고

국내 매장이 1500개를 돌파했다고 하지요.

 

비단 카페 운영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매장이든 스타벅스의 경영전략을 배우고,

개별 매장의 개성을 살린다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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