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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 위기의 시대에 살아남는 7가지 생존전략
최창희 지음 / 책들의정원 / 2020년 9월
평점 :

성공 사례를 모아서 쓴 책이라 그런지,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당장 무슨 사업이라도
시작하면 다 성공할 수 있을 것 같고,
든든한 조력자를 둔 느낌이 들었어요.
그러지 않아도 온라인, 언택트 시대로 가고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서 흐름이 확 빨라졌고,
이젠 적응하고 변화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죠.
하다못해 교육도 그렇고, 마케팅은 더욱더 그렇고요.
이 책은 작가가 10년간 만나 인터뷰 했던
200여 건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위기의 시대에 살아남는 생존전략을 담고 있어요.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려면 시장 조사가 필요한데,
그럴 때 막연히 방송이나 주변만 보고 정하는 게 아니라
거기에 필요한 여러가지 툴이 있었어요.
성공 사례자는 본인처럼 이런 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을거라 생각하고,
본인의 아이템 선정에 도움도 받았지만, 툴 자체를 한국에 도입하는 일도 하셨어요.
역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빠르게 필요와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책을 읽으며 가장 와 닿은 것이,
반걸음만 앞서 나가라는 거예요.
뒤처지면 당연히 따라잡을 수 없고,
너무 앞서가면 대중들의 거부감이 있어요.
딱 반걸음!!! 그게 어려우면서 핵심이랍니다
또한, 사업의 대상을 좁히고 좁히는 것이 중요해요.
다양한 연령과 계층에서 인기 얻을 생각을 말고,
'퇴직을 3년 앞둔 4~50대를 위한 부동산 강의'
처럼 대상을 자세하고 좁혀서 정해놓으면,
일단 그 분야에서는 시작부터 자리를 선점할수 있고,
꾸준히 해서 콘텐츠가 쌓이면 나의 노하우가 되고,
이런 전문분야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찾아올 수 있는 계기가 된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블로그와 유튜브에 꾸준에 기록을 남기는 것이 큰 재산이 되겠지요.
유명한 맛집의 주인들이 나와서
자신만의 비법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저걸 알려주면 어떡하지? 걱정했어요.
그런데 막상 보면, 따라하기 엄~~청 어려운 과정이기도 하고,
책에 나온것처럼 경쟁자를 내편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업비밀이 비밀이었던 시대는 지나갔다고 해요.
함께 하는 매입처에게 싼 가격보다 적정 가격을 유지해야
오래 갈 수 있고, 상생할 수 있는 관계가 되거든요.
무엇을 하든 사람이 가장 큰 핵심입니다.
"100% 승리를 거두는 유일한 전략은 바로 100%를 상대방에게 주는 것이다."
주고 또 주어라! 이 말 어릴때부터 많이 들어오던 말인데, 중요한 말이었네요.
당장 사업을 시작하지 않더라도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