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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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은 희곡이에요.

<심판>이라는 제목으로 프랑스에서는

이미 2015년 출간되어 연극도 나왔으나,

국내에는 이번에 출간이 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본 이후로 처음 읽는

'희곡'이라는 장르. 낯설지만, 대본처럼 되어 있고,

등장인물도 소수로 정해져 있어서 오히려 더 쉽게 읽었어요.

 

앓고 있던 폐암 수술의 실패로 죽게 된 주인공 아나톨.

수호천사였던 카롤린이 변호사가 되어 그의 인생에 대한

재판을 진행하고, 그 결과 벌을 내릴지 상을 줄지 정하는게

우리나라 영화 <신과 함께>를 떠올리게 합니다.

천국에 도착하여, 인생 대차 대조표를 보고,

다음 생을 준비한다는 '차례'를 보니

아무래도 주인공은 벌을 받는거겠죠?

                                

 

 

삶이란 건 나란히 놓인숫자 두 개로 요약되는 게 아닐까요.

입구와 출구. 그 사이를 우리가 채우는 거죠.

베르나르 베르베르 "심판"

 

 

천국의 판사인 가브리엘의 대사예요.

맞는 말이지만, 그 사이를 어떻게 채우느냐가

제일 중요하고 큰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검사는 아나톨이 좋은 학생, 좋은 시민, 좋은 남편

좋은가장, 좋은 직업인.. 등에 적합했는지

그의 인생을 들추어 판단하고 있어요.

그런데 가장 큰 잘못은 자신에 대한 죄라고 합니다.

자신의 재능(연극인이 되는)을 쓰지 않고 판사가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죄라는 거예요.

자신의 재능을 살리지 못한 것이 중죄인가?

사실, 저를 포함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을 알지 못하고 주어진대로 살거나,

살기 위해 직업을 갖기도 하는게 그게 죄라면,

너무 억울하지 않을까, 재판이 너무 억지라고 생각들었어요.

하지만,

연필이 자신의 존재 목적대로 글을 쓰고 그리기 대신,

누군가를 찌르는데 쓴다면 그것은 죄가 될 것이고,

칼이 종이를 자르고 과일을 깎는 대신

흉기로 쓰인다면 죄가 되니까

그게 맞는 것 같기도 해요.

이것이 너무 극단적이니까 다르게 생각해볼게요.

책을 읽고 지혜를 얻는 것 대신 냄비 받침으로 쓰거나

옷을 예쁘게 입거나 추울 때 따뜻하게 입지 않고,

장롱 구석에 박아두고 썩힌다면 그건 자원낭비겠죠.

이렇게 생각해봐도 재능을 살리지 못한 것을

중죄로 한다는 건 좀 억울한 생각이 들어요.

아직 재능을 찾지 못한 저의 입장에서는 말이죠.

어쨌든, 인생을 마치고 심판을 받는다는 뻔한 구성이,

베르나르의 세계관으로 신박한 이야기가 되었어요.

짧은 연극 한 편 보듯 몰입해서 재밌게 읽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인생을 돌아보고, 출구까지 남은 인생을

어떻게 보내야 하나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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