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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도형 계산법 2 - 초등 5학년 ㅣ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넓이 구하는 공식만 배우면 되는데,
쉬운 듯 어려운 것이 도형 문제죠.
그래서 초등4학년 부터 6학년까지
한 학기 당이 아니라, 한 학년 당
한권씩 푸는 도형문제집이 있어요.
5학년 1학기부터 꾸준히 풀고 있는 <기적의 도형 계산법>
진도 관계없이 쭉 풀면 다 했겠지만^^;;
다른 수학문제집과 함께 풀면서 복습으로
풀다보니 아직 몇 장이 남았네요.
공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중상위권 학생들의 실력이 벌어지는 분기점이라고 합니다.
문제가 약간만 달라져도
새로운 문제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난이도를 높여가며 자꾸 응용해서 풀어보는 수 밖에 없어요.
공식은 한 줄이지만,
여러 가지 '개념'과 '절차'가 압축되어 있기에
제대로 익히지 않으면 공식 따로 문제 따로가 돼요.
불완전한 지식을 완전한 지식으로
만들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연습해야겠습니다.
넓이를 구하는 공식이 완전해진 후엔,
넓이와 다른 조건을 알고 있을 때, 공식을 변형하여
모르는 한 변의 길이도 구할 수 있어요.
여름부터 풀기 시작해서 최근까지 주기적으로 풀고 있어요.
2학기가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큰아들 반에서 내준 도형 문제.
특이한 도형을 보여주면서,
한 번 잘라서 합동이 되도록 하는 문제였는데,
풀다가 어려워서 인터넷 찾아봐도(^^;;;) 없더라구요.
아들이랑 같이 새로운 종이에 그려서
이리저리 오려보고 맞춰보면서 풀었죠.
다음날 가보니 다른 아이들은 못풀었대요.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같이 머리를 맞대고 풀길 잘 했다는 생각이.ㅋㅋ
아무튼, 도형은 쉬운 듯하면서도 어렵고,
어려운 듯 하면서도 쉬운 문제이기 때문에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몇 장 남은 것도 진도 맞춰 복습 잘하고,
내년에도 도형계산법 꾸준히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