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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 대선후보 6인의 성격과 심리 분석
김만수 지음 / 파람북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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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갑자기 바뀌면 죽는다>
- 김만수의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서평

국산도 외국산도 여러 질이 있다.
아니, 지구상의 그 누구도 한 공장에서 나오더라도 똑같은 제품은 없다
(나는 일란성 쌍둥이 언니와 살고 있다).
그러나, 유사 제품은 많이 있다. 그 물건(?)을 종류 별로 나누는 방법 또한 여러가지가 있다.

79억 인간은 각자 부모와 그 부모의 조상들을 통해 물려 받은 선천적인 기질과 후천적인 환경이라는 두 가지 재료를 버무려 만들어진 요리라고도 할 수 있겠다.

그 중에 한 분류 법이 그 요리의 속성,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는, <심리 분석>이 있다.
이 분류법으로 대한민국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는 여섯 명의 셀럽(5명의 법대 출신과 1명의 의대 출신)을 대상으로 한, 마음 해부도,
즉, ‘그림’ 책이 지난 9월에 시중에 나왔다.
그 ‘그림’들을 보고 느낀 감상을
아래에 적어보려고 한다.


이 책은, 2022년 3월 9일,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선거를 향해 야심차게 출발선에 서있는 6명.
<이재명/이낙연/안철수/홍준표/황교안/윤석렬>
(저자가 구분하고 서술한 순서) 이라는 여섯 가지 ‘요리’에 대한 품평회를 내용으로 한다.

정치 노선이나, 소속 정당, 정책들을 다루지 않고, 언론에서 거의 다루지 않는 가족사와 성장 과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구분법으로 그들을 해부하고 그 ‘맛’을 품평한다(중복도 있다).

크게 <사회형> 인간과 <집안형> 인간으로 대별하고 이를 다시, <자기 중심형> 인간, <조직형> 인간, 조직형 인간 뒤에 숨은 집안형 인간, 아버지에 갇힌 유형, 가족에 갇힌 유형, 조직에 갇힌 유형, 품위에 갇힌 유형, 아버지를 극복하고 어디에 갇히지 않은 유형…
으로 세분한다.

누가 어디에 속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우리가 보통 정치인에게 가지고 있는 피상적인 이미지와 선입견과 다르게 실제 그들이 출생 이전부터 내재돤 유전자의 역사와 가정사, 출생 후 겪었던 그 성장 과정의 수많은 ‘재료’들이 하나의 완성된 ‘요리’로 만들어지기 까지가 어떻게 날줄과 씨줄로 엮어지는 지, 저자는 인터뷰도 없이 오로지 그들이 쓴 책과 그들에 관한 책, 텍스트만을 토대로 서술하였고 독자로서 그 요리의 레서피를 읽어내려가는 과정은 흥분으로 가득찼다.

<한 남자를 알고 싶으면 그 남자의 아버지를 보라>고 하는 말도 있다. 이 책에는 여섯 명의 아버지는 물론, 여섯 명의 어머니도 등장한다. 형제,자매들도 나오고 아내도 나오고 친구들도 나오고 선생님들도 등장한다. 달리 표현하면, 여섯 편의 드라마, 영화에 출연하는 배우들이 아주 많다.

그중에 콕 집어 주인공의 아버지에게 집중적인 스포트 라이트를 비춘다.
왜? 일반적으로 한 인간의 내면화와 정체성과 사회화에 그 아버지는 지대한 공(?)을 세우기 때문이다.

나 역시 선친과 살았던 약 52년의 세월을 돌이켜 보건대, 이러한 저자의 <남자 인간> 분석 방법에 크게 공감을 하지 않을 수 없었고, 다시 한번 나의 정체성과 가치관, 태도, 기질에 선친의 '보이지 않는 중력'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그 구체적인 사례를 ‘여섯 분의 아버님’들을 통해 여러분도 실감해 보기를 강추한다.

그래서, 이 책의 책장을 넘기는 내내, ‘공식’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내밀한 한 인간의 무의식과 의식의 속살을 들여다 보는 <관음적 쾌감>은 매우 진했고, 이 쾌감을 통해 6인의 예비 후보를 훨씬 더 잘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이 정치 고관여층이 아니더라도, 나같이 인간에 대한 기본 애정(?)이 남다른 인문학적 취향을 타고난 사람이라면 이 책은 더욱 더 일독을 해볼 가치가 있다고 보여진다.

사람이 50대를 넘어가게 되면 그 사람이 살아온 발자취는 그대로 우주의 기록이 되고 역사가 되어 그 인간의 겉과 속에 뼈처럼 화석처럼 박히게 된다. 운이 닿는다면, 그 조각들을 끼워 맞춰 가급적 완전한 형태로 진열장에, 박물관에 전시할 수 있는 ‘물건’으로 거듭 나기도 한다.

그 ‘화석’을 연구하고 맞춰 볼 때의 희열은 상상 이상의 흥분을 가져다 준다. 왜냐하면 중장년의 우리 모두는 바로, <살아있는 화석>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속살에 대한 탐구를, 현실 대선 후보 6명을 통해 해보는 재미는 동시에 나의 <정치적 선택>에도 매우 유익한 데이터로 활용 됨을 부정할 수 없기도 하다.

원래, 영화 평이든, 서평이든 <스포일러 금지>가 내 평생의 변함없는 원칙이다. 그러니 책 내용의 진짜 흥미 진진한 부분을 조금도 누설하지 않는다고 해서 서운해 하지는 말기 바란다.

필자는 대인 관계에 있어서 평생 고수하고 있는 또 하나의 원칙이 있다. 그건 내가 아는, 내 눈에 보이는 사람을 보이는 만큼, 아는 만큼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내 눈에 비치는 모든 사람은 그 사람의 극히 일부분(빙산의 일각) 만을 내가 보고 있다고 믿고 그런 태도로 사람을 대하고 관계를 맺어 간다는 원칙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여섯 명의 대선 후보들 또한 언론에 비친 그 공인(혹은 정치인) 의 이미지가 아닌, 가족사와 성장 과정이라는 비교적 덜 마사지 되고, 덜 훼손된 뼛 조각, 화석을 통해, <자연인 아무개> 라고 하는 그 심연의 바다 속으로 잠수해, 단단한 껍질 속에 숨어 있던 부드러운 속살을 만져보고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나 역시, 그들의 행위와 말과 글 뒤에
<숨어있는 벽>, '응달'을 통해서, 그동안 알 수 없었던 그 6명의 公人에 대한 궁금증이 한 권의 '평가서'를 통해 상당 부분이 해소가 되었다.
이는 전적으로 저자의 기획력과 연구하는 자세, 그리고 인간에 대한 연민과 뜨거운 시선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이 여섯 명 중 누군가가 간택 되어 대통령이라는 공직에 오를 것이 틀림없으리라. 그렇다면, 사전 검열 차원에서도,
“잠깐 검문 있겠습니다!” 하고, 후보들의 몸 수색 정도는 주권자의 자격으로 당당히 짧은 시간에
해볼 수 있지 않을까?

그러기에 이 책이 그 어떤 대선 후보 해설서, 참고서 보다 더 큰 효력과 가성비를 나타내리라 확신한다. 그 확신은 마지막, 여섯 번째 등장하는 <윤석렬>에 관한 글이 끝나면 자연스레 찾아오리라.

최소한, 누가 더 잘 살아 왔는 지, 집안 뜰만 쓸고 닦았는 지, 집 바깥 동네 어귀도 청소했는 지,
왜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사람은 쉽사리 바뀌지 않는다.
바뀌기 전에 우리 모두는 죽는다.

(끝)

#누구를선택할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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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중 - 하응백 연작소설
하응백 지음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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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음의 미학... (소설집, '남중'을 읽고)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국산도 여러 질’ 이라는 말도 오래 전부터 회자되어 왔다. 이춘재 같은 악질도 5천만 중에는 가끔 씩, 돌연변이로 나타나 선량한 우리들에게 공분(公憤)을 넘어 살의를 느끼게 하기도 한다.

공중 목욕탕을 가기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의 내밀한 부위를 공공 장소에서 노출하기 싫어서든, 그냥 남들 앞에 자신의 벗은 몸매를 드러내는 게 마뜩잖아서든,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 생각없이 일상적으로 하고 있는 루틴을 거부하는 마이너리리티도 분명, 이 사회에 존재하고 있다.

반면에, 극소수의 변이(變異)들은 자신의 은밀한 부위를 특정의 성(性) 앞에 드러내기도 한다. 그들은 ‘바바리 맨’ 이라는 꽤 낭만적인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길지 않은 60여년을 살아오면서 내가 관찰해온 인간이란 동물은 기본적으로,
부끄러워 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자신을 드러내기를 좋아하는, 이중적인 혹은 모순된 개체인 것 같이 보여진다.

그런 관점에서, 인간이 하는 행위 중의 많은 부분은 그 동인(動因)이, 보상 심리와 인정 욕구라는, 두 수레 바퀴에 의해 굴러간다고 감히 단정을 내린다.

어제, 한 권의 소설을 읽었다.
소설 책을 완독해 본 지가 언제인지 까마득한 과거처럼 느껴진다.
독서욕, 지적 욕구 만큼은 제철 공장의 용광로처럼 평생 식지 않을 거라고 여겼지만
그것도 이젠 온도가 내려가고 있다.

특히, 소설은 “그래서, 결론이 뭔데?...” 라고 스토리 텔링만을 찾아가는, 내 인내심 부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독서 장르가 되고 말았다. 그만큼 하늘 아래 새로움을 찾고자 하는 열정도, 他者에 대한 관심도 바래지는, 노인성 무감각 증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해야겠다.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은 저자와의 개인적인 연을 핑계 삼아, 작심(?)하고 완독에 도전해, 서너 시간만에 마지막 장을 넘겼고, 그 소회를 남기게 되었다.
두텁지 않은 책의 질감이 부담을 줄여주었고, 내 나름, 저자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하고 드라이하게 소설 속으로 빠져 보려고 노력하였다.

아래는 그 결과물을 간단히 정리한
독후감이 되겠다.

우선, 책의 표지가 마음에 들었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다. 때로는 이성이 감정을 누르기도 하지만 인간은 아주, 자주,
감정에 자신의 결정이나 판단을 내 맡기는 허약(?)한 미물이라고 여기기도 한다.

붉은 색은 색맹인 투우가 아니라 투우장 관객들의 심장을 요동치게 만들기 위한
코스프레라는 걸 이제는 모두가 알고 있다.

붉은 색의 이 책 표지가 왠지 이 연작 소설 속의 주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을 거란 기대감을 안고 책을 들었다.
홍등가라는 단어와, 정육점의 붉은 조명을 떠올리면서...
출판사의 의도도 이와 무관치 않으리라 지레 짐작하면서...
소설집의 제목인 남녘 남(南)에 가운데 중(中)자가 내포하는 뜻을 헤아리기는
처음부터 무리인 채로...

1편, ‘김벽선 여사 한평생’

“내가 살아온 걸 소설로 써도 몇 권은 될 끼다” 생전의 모친께서 하신 말씀이다.
소설 속의 화자(話者)인, ‘나’의 모친으로 등장하는 ‘김 여사’의 삶 또한, 그러하다.

백데레사(나의 모친)든, 김여사든, 한국 전쟁 이후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어머니들 거개는 질곡이 깊은 인생 여정을 보내셨다고 봐도 무방할 듯 싶다.

하지만, 김여사의 그것은 조금 더 특별해 보여서 소설 끝까지 긴장(?)감을 주며 읽게 만든다.

2편, ‘하 영감의 신나는 한평생’

2편은 소설 속 ‘나’의 아버지인 ‘하 영감’ 이야기다. 일부일처제(monogamy)를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거부하며 살았던 조선 땅 아버지들의 삶을 ‘하 영감’ 또한 보여준다 (그는 19세기, 1800년대에 출생하였다!).

지구 상 모든 포유류 중에 일부일처를 ‘지향’하는 건 3%에 불과하다는 통계는
많은 수컷 바람둥이들에게는 ‘진짜 뉴스’로 받아들여진다.
남성 독자든, 여성 독자든, ‘영감’의 인생을 보는 건 흥미로울 수 밖에 없다.

3편, ‘南中’

드디어, 이 소설 집의 제목이 등장한다. ‘남중’의 뜻은 직접 이 소설을 읽고 알아보기 바란다.
세 편의 연작 소설 내내 등장하는 ‘나’의 이야기 이자, ‘김남천’ 이라는 실존 인물에 대한 보고서(?) 이기도 하다.
굳이 저자가, ‘나’와 ‘김남천’을 등장 시킨 이유가 뭘까?
소설은 당대의 사건도 보여주며 독자로 하여금 이 소설집이 ‘팩션’이란 걸 강하게 암시한다.

마지막으로, 추천인의 글과 저자의 발문을 읽고 책을 덮는다.

빙산의 일각, 사람을 대하는 나의 원칙적 태도이다. 모든 개인의 삶은 宇宙 史에 한 획을 긋는 일이다. 한 번 이상, 소통의 연을 맺었던 지인들을 바라보는 이런 태도는 장려 받아야 마땅하지 않을까?

저자와 알고 지낸 여러 년 수가 있다고 해서 내가 그를 얼마나 알 수 있을까? 이런 ‘자전적 성격’의 소설을 통해 그를 조금 더 받아들이게 된 기회는 살면서 흔하지 않은 경우이다.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은 무척이나 유익하다.

내 주위에서 公轉과 自轉을 하는 모든 知人들은 나에겐 ‘살아있는 化石’이다.
그 화석을 현미경으로 들여다 보고 싶지는 않지만, 보기 좋게 ‘박물관’에 진열해 놓은 것 만으로도 나는 저자가 고맙다.

주어진 생명을 기꺼이 후대에도 잘 乾飼하신 ‘하 영감’과, 그리고 당신의 유일한 혈육인 외 아들 곁을 평생 지켜주신 ‘김 여사’에게
‘위조하지 않은 표창장’을 드린다.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 정현종 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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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지 말고 빠지게 하라 - 황성수 박사의 자연식물식
황성수 지음 / 사이몬북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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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을 빼야 하는가?

-서평 : 빼지 말고 빠지게 하라

 

많이 먹는 현대인들이 읽으면 거부감이 드는 책

왜 살이 찌는 지 궁금하면 읽어보고 싶은 책

이라는 두 문장이 제일 먼저 떠올랐다.

신간, ‘빼지말고 빠지게 하라를 완독하고 나서...

 

호모사피엔스, , 현생 인류가 이 지구상에 나타난 20~30만년 전 이후, 최근 100여년 동안 이 종이 먹고 살아온 것은 약 600만년 전부터 출현한 고생 인류가 먹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먹거리라는 사실을 우리는 얼마나 실감하며 살고 있을까? 가공식품이라는 경천동지할 음식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100여년 동안 호모사피엔스의 삶은 또한 얼마나 바뀌었는지를...

 

38억여년 전, 지구에 생물(단세포 이지만)이 나타나고 지금까지 지구에 살았던 생물 종이 3천억종이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 그 생물 종 중에서 99.99%는 멸종되었다. 지구에서 한 종이 평균적으로 살아남았던 년수는 약 400만년이었다고 한다. 거시적으로 인간(원시 인류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 포함)의 역사가 600만년이 되었다고 본다면 다른 종들에 비해 우리는 조금 오랫동안 이 지구에 서식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하지만, 45억년 지구 역사를 1년으로 계산하면 원시 인류는 1231일 오후 1시경에 태어난 아주 새로운 종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궁금증 하나. 그동안 먹어왔던, 59999백년 동안 생존하기 위해 섭취했던 음식과 21세기에 살고있는 현대인이 먹는 것의 공통 분모는 무엇일까? 그건 바로, 자연에서 채취한 (혹은 인위적으로 재배한) 과일, 곡물, 고기, 생선일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많은 음식들, 그 중에서도 고기류는 공장식 축산이라는 희한한 방법으로 가공되어 우리들 밥상 위에 오르고 있다. 식물 음식 또한, 화학비료라는 약간의 가공을 첨가한 채로... ‘순결한 음식은 이제 눈을 씻고 봐도 찾기 힘든 실정이다. 이대로 아무거나 먹다가 살다 간들, 그렇지 않고 깐깐하게 따지며 살다 간들, 100년 도 못 채우고 이 우주의 먼지로 사라지는 건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한 번뿐인 삶 속에서 건강하게 오래 살고자 하는 욕구는 600만년 동안 지구에서 살아남은 이 휘귀 종의 미덕(?) 중 하나다. 지나온 600만년 이래 현대인들은 대체로 가장 잘 먹고 많이 먹는 혜택을 누리며 살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가장 많이 먹으면서 활동량은 가장 적은 환경에노출되어 살아가고 있다. 결국, 질량 보존의 법칙에 따라, 비만이라는 달갑지 않은 새로운 단어가 현대 사회에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비만이 우리가 살면서 추구해야 할 가치는 분명 아닌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살과의 전쟁은 여분의 식량을 대부분 아랫 배에 저장해두고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거부할 수 없는 숙명처럼 느겨지기도 한다. 비만은 자연이 던져 준 웰빙의 서식 환경에는 배치되기에 현대인들은 갖은 방법을 동원해 사투(?)을 벌이고 있다. 수 많은 다이어트 학설이 난무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어느 것 하나, 신통하게, 오랫동안, 부작용없이, 지속적인, 효력을 발휘하는 살 빼는 비법이 있던가? 마치, 불로초를 찾아다니는 것처럼, 오아시스를 갈구하는 것처럼, 우리는 오늘도 다이어트의 복음이 전해주는 영광을 누리기를 바라고 있는 지도 모른다. 선지자가, 영웅이, 나타나, 한 방에, 시원하게 해결해 주기를...

 

이런 믿음을 실천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의인(義人)이 있다. 그가 바로 황성수박사 이다.

빼지말고 빠지게 하라라는 책 이전부터 오랫동안, 최소한, 한글을 이해하는 전 지구인을 대상으로 나즈막히, 그러나 설득력 있게, 설파하고 있는 대한민국 현존 최고의 다이어트, 대사증후군 치료 전문 의사이다.

 

아무리 자연 그대로의 음식 재료가 부족하더라도, 그래도, 덜 오염된 자연 식물식을 통해 우리 몸을 관리해보자는 그의 차분한 목소리는 울림이 작지 않다. 실패만을 거듭하는 다이어트 방식에 신물이 난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왜 현대인은 각종 질병에서 벗어날 수 없는 지, 나이가 들면 한 두 개쯤의 병은 달고 살아야 하는 지, 의문이 든다면 반드시 읽어 보길 권한다.

 

왜 운동으로 살을 뺄 수 없는 지,

왜 동물성 식품을 먹으면 살을 뺄 수 없는지,

왜 단식은 효과가 없는 지.

왜 원 푸드 다이어트는 실패하는 지,

요요 현상이 없는 다이어트 방법은 정말 없는 지,

왜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지,

왜 약간 야윈 듯한 몸이 더 건강한 지,

무얼, 어떻게, 얼마나, 언제, 먹어야 하는 지...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는 서양의학의 거두, 히포크라테스의 명언은

비만이라는 질병에도 그대로 통용된다. ‘라고 하는 생명체는 내가 먹는 것들의 총합이기 때문이다.

그 누구도 이 진리를 피해갈 수 없을 것이다.

먹은 대로 이루어지리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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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생 이경식 - 일기와 편지, 청춘 40년
이경식 지음 / 일송북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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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인간의 희로애락이 보편성을 가질 때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마련이다.

이경식이 살아온 시대의 아픔과 기쁨은 그래서 우리의 마음에 깊숙히 스며든다.

세상을 관조하기도 하고 생활인의 애환을 드러내기도 하고 가장과 남편과 아버지와 아들의 모습도 진솔하게 다가온다.

(그는 60년 동안, 내 눈에 법 없이도 살 사람처럼 보인 유일한 지인이다. 고등학교 동기라는 인연으로 이 책이 출간 되기 전, 원고를 미리 읽어보는 행운을 가졌다.)

지금 껏 그가 살아온 삶은 바로 우리의 삶과 많이 맞닿아 있다. 젊든 나이를 먹었든 그의 기록은 우리 자신의 생활과 함께하는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지금 바로 이 순간, 이 책의 어느 페이지를 열어봐도, 눈에 들어오는 그의 글은 타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자신의 이야기를 그가 온 몸으로 대신해 주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고단한 일상과 평온한 일상이 교차하는 우리네 삶 속에서 잠시 짬을 내어 이작가의 글을 넘겨 보자.
진국이 무언지, 글과 사람이 어떻게 날줄과 씨줄로 엮이는지... 스스로 느껴보시기 바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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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생 이경식 - 일기와 편지, 청춘 40년
이경식 지음 / 일송북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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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인간의 희로애락이 보편성을 가질 때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마련이다.

이경식이 살아온 시대의 아픔과 기쁨은 그래서 우리의 마음에 깊숙히 스며든다.

세상을 관조하기도 하고 생활인의 애환을 드러내기도 하고 가장과 남편과 아버지와 아들의 모습도 진솔하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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