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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미디어 일기 - 진이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춘 현명한 시민이 되다 ㅣ 어린이 실전 미디어 리터러시
전해리 지음, 원혜진 그림 / 판퍼블리싱 / 2025년 11월
평점 :
<우아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했습니다>
미디어가 우리 생활에 가까이 오게 돼서 미디어를 바르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방법을 가지는 게 필요합니다. 아이의 눈높이네 맞춰서 알려주고 싶었는데, 우아페 덕분에 <나의 미디어 일기>를 아이와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날개에 저자 소개가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전문 강사분이면서 이미 몇 가지의 책을 펴내셨네요.
작가의 말을 보면, 아이들이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해주고 싶어서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이 책을 다 읽은 뒤 자신만의 미디어 일기를 써보라고 합니다. 미디어 일기가 쌓일수록 친절한 미디어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거라고 하는 작가의 말처럼, 우리 아이도 이 책을 읽고 미디어 일기를 작성해보라고 해볼까봐요.
아이들의 대화를 듣던 엄마들이 미디어 리터러시 특강 안내문을 보고 특강을 신청하겠다는 내용으로 책이 시작됩니다. 차례를 보면 총 16장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네요.
미디어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가는 게 제일 먼저예요. 미디어 콘텐츠, 미디어 기기, 미디어 플랫폼 등 미디어에 대해 아이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을 잘 해줍니다.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며 미디어에 노출되어 있는 지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요. 미디어 플랫폼은 어떤 걸 제일 많이 사용하는 지 알아보는데, 초등 4학년 어린이가 많이 사용하는 미디어 기기 순서 1위는 스마트폰,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 서비스와 플랫폼은 동영상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왜 이렇게 정보를 알고 싶어할까를 생각해보다가 미디어 리터러시가 나왔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에 담긴 진짜 메시지를 읽어 내는 힘이에요. 미디어 리터러시가 좋은 미디어를 만든다고 합니다.
진이를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를 익히고나면 미디어 박사 학위증을 받을 수 있네요.
유튜브, 숏폼, 악플, 초상권 등 아이들이 알아둬야 할 부분들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쓰여져서 아이가 읽기 편했습니다. 요즘 시대 아이들이 알아둬야 할 부분이 진이가 미디어 리터러시를 익혀가는 과정을 따라 자연스레 익힐 수 있어서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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