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는 다정하게 씁니다 - 나의 안녕에 무심했던 날들에 보내는 첫 다정
김영숙 지음 / 브로북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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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작가 25년
매번 1년만 더 해보고 결정하자. 1년만 또 1년만 두 아이를 키우고 양육하며 그 어렵다는 방송계에서 꾸준히 일을 하고, 상상만 해도 고난도의 촬영 현장이 떠오르는 <나는 자연인이다>를 8년째 맡고 있다는 저자의 글이다.

이미 나는 필모에서 짠내를 읽었다. 근무 조건이라는 것이 무시되는 직업 현장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방송계에서 워킹맘으로 25년을 버텨냈다니 이건 이미 눈물이다. 그런 그녀의 쉼 없는 삶과 버팀은 여기저기 상흔을 냈다. 자신이 아픈 줄도 모르고 지냈던 그녀는 타인이 자신에 아픔에 대해 말할 때에도 알아채지 못할 정도였다. 알아채고 돌아보니 그 어디에도 자신은 없었다. 삶을 살아가는 주체인 본인을 잃고 살아왔던 삶에서 천천히 나를 찾아가기 시작한다. 너무 오래도록 외면했던 나를 한꺼번에 찾을 수는 없었지만, 여전히 조금씩 나를 내 삶의 중심에 두고 상처를 살피는 이야기다.

방송작가의 일 중 섭외가 있다니!
저는 섭외는 다른 인력이 하는 줄 알았는데… 이거 너무 허들인데요? 방송 작가의 일이 단순히 시간 내에 원고를 완성해야 하고, 다양한 디렉션 요구를 수용해야 하니 어렵겠다. 싶었는데.. 섭외가 일 중 하나라니!!! <나는 자연인이다.> 섭외는 너무 어려운 일 아닌가요?? 😳😳

이런 고된 일을 하면서 결혼 생활과 두 아이를 양육하는 일이라니… 탱탱 불다 못해서 굳어가는 가슴을 부여잡고 옷이 다 젖고 화장한 얼굴은 이상한 분장으로 변하고 머리는 산발이 되어 집으로 귀가하는 이야기부터 흐르던 눈물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순간에 아이보다 일을 먼저 챙겨야 했던 에피소드에선 결국 펑 터지고 말았다. 사춘기 아이들과 대화하는 순간엔 같이 목덜미를 잡기도 하고, 혹독한 작업 환경에선 욕도 하며 온 감각을 동원하게 하는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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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형태의 결핍을 안고 태어났든 자라면서 결핍은 안게 됐든 간에 누구든지 조건으로 자신의 가치를 판단해서는 안 되며 어른이 된 나는 그리고 우리는 이제 스스로가 존재 자체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을 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165p

이제라도 모든 시절에 숨어 있을, 그래서 놓쳤을지도 모르는 행복의 순간들을 잘 감각해보자 싶었다. (중략) 내가 지나고 있는 이 시절 곳곳에 놓인 작은 행복의 조각을 충실히 찾는 중이다. 이런 나의 착실한 노력 덕에 어쩌면 어떤 어려운 시절을 지나고 있더라도, 기어코 빛나는 순간을 찾아낼 수 있겠다는 약간의 희망 같은 것이 생겼다. 그렇게 마음을 먹고 나니 특별할 것 없는 보통의 하루들도 예전보다 조금은 더 감사로 채워지는 듯하다. 181-2p

요즘은 매일 일상에 존재하는 작은 즐거움을 더 놓치지 않으려 한다. 그래서 내가 지나고 있는 이 시절 곳곳에 노인 작은 행복의 조각을 충실히 찾는 중이다. 이런 나의 착실한 노력 덕에 어쩌면 어떤 어려운 시절을 지나고 있더라도, 기어코 빛나는 순간을 찾아낼 수 있겠다는 약간의 희망 같은 것이 생겼다. 그렇게 마음을 먹고 나니 특별한 것 없는 보통의 하루들도 예전보다 조금은 더 감사로 채워지는 듯하다. 182p

진짜 해야 할 중요한 질문 ”그렇게 생각해서 나는 과연 행복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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