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데이 파더스 클럽 - 육아일기를 가장한 아빠들의 성장일기
강혁진 외 지음 / 미디어창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썬데이파더스클럽
#강혁진_박정우_배정민_손현_심규성

아빠들의 육아 일기라니!! 나는 그저 놀랍기만 한 이 세계….

둘째의 돌이 지날 때까지 홀로 육아를 한 사람이라 그저 부럽기만 하고요. 큰 아이는 출산 과정이 너무 고통스러워서인지 돌이 지나도록 밤에 누워서 잠을 자지 못했고, 둘째는 이유식이 시작하면서 알러지가 심각하게 생겨 꽤 오래 고생을 했었기에 육아 동지(남편)가 없었던 나도 꽤나 고생을 했다.
그래도 나는 이 아이들이 너무 사랑스러웠다. 때론 너무 힘들어 광년이으로 종종 변하기도 했지만(미안하다 얘들아….) 아이들이 나에게 준 기쁨을 인간의 언어로 다 표현할 수가 없다.

여기 그런 아이들의 사랑스러운 모든 순간을 기록하고 싶어하는 자신의 잘못을 서투름을 감추지 않고 기록하는 아빠 5명이 있다.

사실 처음에는 큰 기대가 없었는데, 다섯 작가의 소개글만 읽었는데 오호! 이 분들 글빨 장난 아니시구나! 바로 태세 전환! 열린 마음으로 읽어 내렸다.
다섯명의 아빠는 상황도 다 다르다. 아직 너무 어린 아이를 키우는 아빠, 2명의 아이를 키우는 아빠 30개월만에 3 아이를 키우는 아빠 등 다양한 상황과 조건들을 갖고 있어 이야기가 더 풍성하다.
내가 읽을 책, 이미 봤던 영상의 이야기들도 발췌해 적혀 있었는데 나는 무심코 지나쳤던 글들이 여기서 보석처럼 다시 만나는 기쁨도 있었다.




- 아내와 내가 부모가 되고 매일 찾아오는 불안을 이겨내는 데 아이의 용기 있는 성장은 언제나 큰 힘과 위로가 된다. 부모가 아이의 불안을 돌보듯 아이도 부모의 불안을 돌보준다고 생각한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 역시 일직선이 아니라, 각자 역할을 채우며 ‘가족’이라는 모양을 완성해나가는 게 아닐까. 101p

- “뭘 하고 있든지 아이 울음소리가 들리면 바로 엉덩이를 떼면 돼.“
이게 말이 쉽지,
에서 나는 빵 터짐 ㅋ 말이 쉽지… ㅋ

- 노키즈존을 운영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물어보고 싶다. 흡연도 노 스모커 존이 아닌 노 스모킹 존이라고 쓴다. 흡연자 자체를 출입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흡연 행위 자체를 막을 뿐이다. 만약 아이들의 말썽이 문제라면 노키즈가 아니라 노 트르블 존이 더 어울리지 않는지, 요즘 아이들은 영어를 어린이집에서부터 배우는데 후환이 두렵지 않은지, 만약 그 뜻을 알게 된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서 노인들이 말썽이라며 노 시니어 존을 만들어도 차별이 아니라 권리라 이야기 할 수 있을지 말이다. 212p

- 양육자가 떠나기 전 남겨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유산이 교육이라면, 그 교육의 성취가 반드시 ‘좋은 학교’로만 연결될 필요는 없다. 아이 인생은 아이의 것. 그가 나중에 무엇을 꿋꿋이 해나가며 자신의 삶을 꾸려갈지 아직은 예상하기 어렵다. (중략)
대신 아이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용기, 두려움에 굴하지 않고 꾸준히 두드리고자 하는 꿋꿋하고 담담한 마음가짐을 꼭 배웠으면 한다. 장차 더 어려운 문제가 눈앞에 닥치더라도 삼을 스스로 지탱하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다. 237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