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터 - 자유를 찾는 모든 이들의 꿈, 2023 뉴베리 대상 수상작
아미나 루크먼 도슨 지음, 이원경 옮김 / 밝은미래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빠!”
“오빠, 개들이 쫓아와!”
“달아나!“
하지만 너무 늦었다. 달빛 아래 뽀족하게 곧추선 개의 귀가 보였다.
개의 이빨이 내 발목에 박혔다. 에이다가 비명을 질렀다.

미국 버지니아주의 ‘그레이트 디즈멀 스웜프(거대하고 음침한 거대 습지)’오 그 안에 숨어 자유롭게 살았던 노예들이 있었다. 그 이름에 걸맞게 온갖 식물들이 뒤엉킨 습지라 사람이 살 수 없고, 그곳을 통과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했다. 하지만 노예 농장을 탈출한 사람들은 습지 안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찾았고, 1700년대 초부터 남북전쟁 때까지 수천 명의 노예들이 그곳으로 도망쳤다. 이런 탈주 토예 공동게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이 습지 탈주 노예 공동체의 이야기가 바로 <프리워터>가 되어 탄생했다.

호머와 에이다만 달아났다. 여기저기 팔려다니다 서덜랜드 농장에 온 ‘애나’를 두고 우리 가족만 탈출할 수가 없었다. 애나를 데리러 간다는 호머의 주장에 엄마가 다시 농장으로 돌아갔다. 강으로 북으로 가라는 말을 남기고…
하지만, 탈주자를 그냥 두는 법이 없었다. 곧 개를 끌고 추적자들이 나타났다. 어쩔 수가 없었다. 강에 뛰어 들어 늪으로 달아났다. 개에게 다리를 물리고, 바위에 머리를 부딪치고, 겨우 강을 헤엄쳐 올라온 늪인데 수렁에 빠지고 말았다. 에이다의 도움으로 수렁에서 올라왔지만 호머를 감싸고 있는건 뱀! 딱 뱀에 물리려는 순간 어디선가 화살이 날아왔다.
“술레먼. 내 이름은 술레먼이다.”
그렇게 술레먼은 프리워터로 향하는 안내자들에게 호머와 에이다를 인계했다.
숲, 강, 넝쿨과 덤불, 수렁 조심, 또 넝쿨과 덤불, 초록색 둘, 통나무배, 수련 잎들, 물길의 비밀 문, 나무 속 은신처, 또 노질과 걷기, 나무 인간들, 덤불 사이로 지그재그
그리고 만난 하늘 다리.
“ 나 날고 있어!”
새처럼 그렇게 에이다와 호머는 <프리워터>에 도착했다.

세상 슬픈 일이 없는듯 웃을 수 있는 곳.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는 곳. 농장에서 평생을 살아온 호머와 에이다는 느껴보지 못한 자유가 있는 곳이다.

프리워터에서 태어난 아이인 주나와 주나의 동생 산지. 7살에 엄마만 남겨두고 아빠와 탈출해서 프리워터에 도착한 빌리, 슬러먼이 되고 싶어하는 산지와 앙숙인 퍼디낸드. 그리고 여러 어른들이 이들을 반겼다. 그런데 서더랜드 농장에서 전설처럼 내려오는 탈주자 ‘신발두짝 아저씨’를 만났다. 바로 프로워터에서!! 다른 노예들과는 조금 다른일을 했었다. 주로 주인님의 심부름을 했고, 유일하게 주인이 버린 구두를 신고 다녀 그 아저씨를 다들 구두두짝 아저씨라 불렀다. 그 구두 덕분에 붙잡히지 않고 탈주가 가능했을거라 사람들은 추측했다. 바로 그 아저씨가 아저씨가 ‘터너’로 살고 있었다.
하지만, 프리워터도 점점 위험해지고 있었다. 벌목으로 돈을 벌려는 백인들이 이 근처까지 나타났다. 거기에 탈주자를 찾기위한 민병대까지 구성된다.
호머는 이 곳에서 고작 몇 주만에 농장의 삶을 상상할 수 없게 되었지만, 엄마가 없이는 자유를 누릴 수가 없었다. 엄마와 애나를 구해올 마지막 기회를 놓칠 수가 없다.
신발두짝 아저씨의 산발 속에서 농장으로 가는 지도를 발견한 이상!

#제로책방 #책리뷰
#책기록 #책추천
#주니어도서추천
#초등부터어른까지함께읽는책
#AR4점대도서추천
#2호추천도서(6학년이잼나대요)
#남녀모두좋아할도서

IL=MG BL=4.6 Pts=11.0

우리는 팔려 가거나 대여되거나 끌려갔지만, 선물로 보내지는 것은 너무나 이상했다. 선물이란 말은 근사하게 들리지만, 노예의 이동은 언제나 볼썽사나웠다. 그걸 선물이라 부르는 건 옳지 않아 보였다. - P31

난 이 힘겨운 세상에서 네 엄마 노릇을 해야 돼. 내가 할 일은 널 즐겁게 해 주는 게 아니야. 네가 자유를 잃지 않게 하는 거지." - P159

모두가 주나를 좋아했다. 하지만 빌리가 주나를 좋아한 건 첫날 주나가 보여 준 태도 때문이었다. 주나는 빌리가 말할 때 낄낄대거나, 찡그리거나, 안쓰러워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 P1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