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성형미인이 되었나 - 강남 성형외과 참여관찰기
임소연 지음 / 돌베개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과학기술학 전공자로 성형수술을 연구하기 위해 2008~2010년까지 강남의 한 성형외과에서 참여관찰(상담실장)을 하고 실제로 두 번 수술대에 오르기도 했다.
보고서 같은 글을 적었다가 다 걷어내고 다시 쓰셨다고 했지만, 그래도 가독성이 좋지는 않음. 정확하게 어떤 취지로 이런 글을 쓰셨는지 파악이 어려웠음.
하지만, 성형 수술을 ‘왜’하는지에만 관심이 있는 현 상황에서, ‘어떻게’와 결과에 관심있게 지켜 보고 체험한 것이 좀 다르다고 해야할까?

저자는 함께 오랜 시간을 같이 일 한 사람들에게 수술을 받음에도 수술방에서 두려웠다고 했다. 신뢰가 충분한 상황에서도 수술 전도 후도 자신이 후유증이 없이 수술을 잘 끝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수술 전보다 나은 외모를 갖을 수 있나? 하는 두려움이 계속되었다고 한다. 하물며 보통의 사람들은 어떨까…싶다.

사실, 나의 고등학교 친구 중 한 명도 본인이 간호사지만, 가슴 수술을 받고 이른 퇴원(대부분 퇴원이 빠름) 후 이 정도의 통증이면 정상인가? 부작용이라 아픈건가? 몇 일이 지나야 괜찮아지는건가? 하는 두려움이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혹시 주변에 가슴 수술을 할 사람이 있다면 누구라도 좋으니 자신의 전화번호를 알려주라고, 자기가 도와줄 수 있는건 다 상담해줄 거라고 했던 기억이 있다. 친구는 수술이 잘 됐고, 현재 만족하지만 수술 후 회복 과정 기간은 공포의 시간이었다고 말한다.
인터넷이 발달된 요즘 정보를 찾으려면 찾을 수 있지만, 사실 그 정보 속에 어떤 것이 정확한 정보인지 파악하기 어렵고, 과한 부정적 사례를 읽으며 불안은 증폭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이 왜 아직도 계속되고 있어야 하나? 의문이다. 개선될 방법은 없는건가?

저자의 양악 수술 후기를 보면서 느끼지만, 그 고통을 감수하며 예뻐지는 것을 선택하는 많은 분들… 대단하다 싶다. 나는 쫄보라.. 패쓰~

#제로책방 #책리뷰
#책기록 #책추천
#성형수술참여관찰기
#최원장님양악잘하시는듯
#한실장님실물궁금

성형 중독자들이라 불리는 10-20여회를 넘게 하는 경우에도 어떤 경우엔 보기에 이상한 얼굴을 갖고, 어떤 경우엔 성형은 했지만 아주 예쁘다는 얼굴을 갖는다고 함. 얼굴의 패턴 분석을 잘 하는 의사를 꾸준히 만나야 하나?

- 건강검진은 정상이냐 비정상이냐가 중요하다면, 성형 삼담에서는 정상이냐 초정상이냐가 중요하다. ㅋ

- 일반외과 : 소화기와 유방암
흉부외과 : 심장, 폐, 식도
뼈 : 정형외과
신경외과 : 뇌, 척수
성형외과 : 얼굴복원

- 성형수술 환자의 디스포리아 : 성형 후 갖게 된 구체적인 몸과 성형으로 갖고 싶었던 추상적인 몸 사이의 불일치 때문에 느끼는 불만족.

- 클럽 : 외모 외의 다른변수가 모두 제거되는 통제된 실험실 같은 곳.
🤣🤣🤣

- 성형수술로 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는 사람 : 자신의 생물학적인 몸의 변화, 눈에 보이는 겉모습의 변화, 그리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의 변화 등에 잘 대처해서 스스로 아름다워졌다고 믿을 수 있는 의지와 조건을 갖추고 있는 사람.

나는 그런 의지가 없으므로 패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