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의 글쓰기 상담소 - 계속 쓰려는 사람을 위한 48가지 이야기
은유 지음 / 김영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날개와 표지가 사라진 도서관 책이라 작가님의 이력을 볼 수가 없어 아쉽다. 관심은 있지만 어쩐지 용기가 나지 않아 미뤄뒀던 책들 외에도 작가님 책이 상당히 많음을 책 내용으로 알 수 있었다. 밀도 높은 작가님의 문체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곧 만들어야겠다.

글쓰기에 관한 가이드를 48가지 질문을 통한 답을 하는 형식을 통해 하는 책이다. 글쓰기는 분들이라면 적어도 10가지 이상쯤 이 의문을 갖고 계시지 않을까?
나는 대충 쓰는 리뷰가 글쓰기의 전부인 사람이라 (여기서 방점은 대충) 가볍게 읽었지만, ing이신 분들에게 사이다 같은 답을 찾을 수 있겠다. 싶었다. 이 어려운 질문에 이렇게 지혜로운 답을 주실 수 있구나! 싶은 부분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다.

#제로책방 #책리뷰
#책기록 #책추천
#글쓰기가이드서
#밀도높은은유작가님은어떻게쓰시나
#연습만이살길이라는건기본
#도서관반납일 🤧

작가의 문체를 갖고 싶다면 자신의 쓰고자 하는 방향을 찾으라. 작가님은 ‘정확하되 아름답게 쓰자’ ‘현실을 날카롭게 짚더라도 글에 칼날을 넣지 말자’라고 하심.

- 글을 쓰러 오는 사람들은 빈손으로 오지 않고 상철르 한보따리 지고 온다. 공통의 정서적 뿌리를 가진 존재들이 둘러 앉아 자신의 약함을 나누는 동안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차츰 살아났다. 그 틈에 낀 나도 생존했다.

- 그럴 수만 있다면,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사람, 그걸 또 성실하게 세상에 전달하는 사람, 더 만은 고통과 기쁨에 연루된 사람으로 살고 싶다. 인간다움을 잃지 않고 싶다는 뜻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 사랑 받는 사람의 얼굴을 갖고 싶다. 사랑의 능력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계속 듣는 사람. / 꿈을 이렇게 이야기 하는 사람 멋있다.

- ‘재현의 윤리’
내 글에 등장하는 남의 이야기, 더 구체적으로는 나와 갈등 관계에 있는 상대를 어덯게 쓸까 하는 고민.

- 좋은 책이란 읽는 사람을 다른 생각, 다른세계로 안내하는 책이다.

- ‘완벽함은 집착만으로는 안 돼. 놓을 줄도 알아야 돼. 너를 가로막는 건 너 자신밖에 없어.’ / 영화 <블랙 스완> 글을 끝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

- ‘엄마는 늘 우리를 사랑해야 한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하지만 한시도 빠짐없이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는 관계는 없어요. // 오늘도 자녀와 갈등으로 못난 마음을 갖어 죄책감에 시달리는 모든 엄마들에게 이 글을 드립니다.

- 책은 인생의 여정에서 내가 찾아낼 수 있는 최상의 장비다.

+ 쾌락 독서도 중요하지만, 쓰는 사람으로 관찰력, 사고력, 표현력을 기르고 싶다면 꼼꼼하게 읽고 책을 내 것으로 만들라는 조언. 매을 쏟아지는 책에 신간 도서의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는 작가님 말씀에 얼마나 찔리던지요. ㅎㅎ
222-223p

시 읽는 법
1. 도통 무슨 말인지 모르는 시는 읽고서 넘어간다.
2. ’이러다가 한 편도 이해하지 못하는 거 아닌가?‘싶어도 넘어간다.
3. 어쩌다 하나 얻어걸리는 시구가 있으면 밑줄을 긋는다.
4. 맨 끝까지 인내심을 갖고 일독한 후 해제까지 읽는다.
5. 다시 시집 맨 앞으로 가서 그나마 읽을 만했던 시 위주로 골라서 소리 내어 읽는다.
6. 세상에는 원래 이해 안 되는 말이 많다는 것, 내가 모르는 게 많다는 엄정한 사실을 받아들인다.
7. 또다시 시집을 편다.
8. 1~7번을 체력과 시간이 허락할 때까지 반복한다.
작가님도 시가 어렵다고 하십니다. 😁😁

+ ’반려 문장‘이 있으신가요? 이제부터 저는 반려 문장 수집가가 되어 보려 합니다.

+ 황정은 <계속해보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