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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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시작 사회 초년생이라면 누구나 곤란스러울 때가 있다. 업무지시, 시장조사, 거래처미팅등 다양한 상황이 있겠지만 힘들게 느껴지는건 기획서의 작성. 주도적으로 기획회의를 할수 있게 기획서를 작성해 보라는 것이다. 그래서 작성해가면 왜? 구체적으로? 근거는 뭐야? 이런식이다. 상사에게 보고 할거라며 조건부터 일일이 태클을 거는 것이다. 5-6번 수정 끝에 괜찮아 졌네. 그리고 가서 기획서를 올리고 오면 자기가 이렇게 하지말랬다고 했다며 재수정을 요구하는 것이다. 보통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나에게도 있었던 일이었다. 이렇듯 기획서는 매뉴얼이 있는것도 아니고 가이드라인이 있는것도 아니다. 하지만 저자는 기본안에서 유형별 작성방법을 알면 상사에 니즈에 맞는 기획서를 올릴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작성해오라는 지시를 받으면 상사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봐야 한다. 타이틀을 생각하고 프레임의 방식을 선택하여 어떤 식으로 글을 써내릴까 고민해야 한다. 가독성을 고려하여 시선에 따라 읽히는 방법을 고려하고 수치도표를 넣을 때 눈의 피로를 덜고 인식하기 편한 것과 색을 사용해야 한다. 기획이 왜 필요한지 목적은 무엇인지 감안하여 그려내야 할 것이다. 시장동향 진입해야 하는 이유, 내부환경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다음은 구체화를 해야 하는데 아이디어, 적용분야, 시장도출, 경쟁시장분석, 수익시장찾기를 통해 일련의 관계로 구체화 해야 한다. 우리가 진출해서 어떤 수익을 올릴수 있고 시장에 대한 확실성이 입증되야 하므로 다양한 조사처 검증된 수치로 이해를 돋구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주체에 따라 정부기획서인지 마케팅기획서인지 사업기획서인지 설득대상에 따라 목적이 달라지므로 거기에 맞는 목차를 그려야 한다. 이제 이 일련의 과정을 바탕으로 기획서를 요약, 시장성, 진입단계에 근거하여 작성한다. 하지만 기획의 목적이나 대상에 대한 설득과 이해는 지시자의 의도를 따라가지 못하기에 대화로 소통하며 업무지시자의 기획의도에 맞게 조정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취지와 의도를 몰라 못 한다고 했던 기획서 작성, 처음부터 가르침받고 시도 할려면 업무지시자와의 트러블과 화만 늘겠지만 어느 정도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방향성을 제시하면 소통으로 잘 협업할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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