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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가 주목한 한국의 세계유산 1 - 문화유산 편
김영옥 외 지음, 박은애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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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가 주목한 한국의 세계유산1 문화유산편
#김영옥 류지은 민홍기 백종일 장용준 글 박은애 그림
#북멘토 출판사

아이들과 주말마다 나들이를 늘 가는 편인데, 첫째가 고학년이 되며 문화유적지에 관심이 부쩍 늘며 관련유적지에 다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책에 있어 반가운 곳들이 있어 적어보려 한다.
아이도 예전에 갔음에도 지면으로 사진으로 그림으로 만나니 반가워하며 한 번 더 보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가까운 거리의 여러 궁들 중 창덕궁이 소개되어 반가웠다.
야간행궁으로 보거나 낮에 행사와 함께 보거나 같은 곳을 여러번 가더라도 늘 궁은 비슷비슷해 보이고, 해설을 듣거나 표지판의 글을 자세히 읽지 않으면 구분이 잘 안되곤 했었다.
돈화문 금천교 대조전 낙성재 흥복헌 부용정등의 이름을 책으로 보며 그때의 설명을 떠올리니 반갑기도 하고, 더 잘 기억하고 보존해야 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유적지 소개의 말미에는 다른 나라의 비슷한 곳 소개가 있는데 베르사유궁전과 알람브라 궁전 등이 있어 반가웠다.

이모네 근처라 친정나들이 자주 모였던 수원화성.
정조의 효성과 굳건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고, 가족들의 추억이 많은 곳이라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특히 성곽을 도는 버스를 타고, 국궁장에서 활도 쏘고, 아이들과 자전거도 타고 연도 날리던 공원과 언덕, 스탬프투어 하며 성곽을 돌고 열심히 표지판 안내를 읽으며 미션하던 기억에 정겨운 곳이었다.
그시절 수원화성 건축의 일등공신 정약용의 거중기 지렛대의 원리등의 축조방식에 대해서도 눈으로 보고 직접 거닐 수 있는 역사의 한 현장이라 아이들이 많이 신기해 했었는데, 책을 보며 못 본 곳들이 많아 조만간 다시 가야할 약속도 했다.

시댁과 친정가는 어느 명절 날, 화순 고인돌을 방문했었기에 반가웠다.
지금도 직접 보고 만진 고인돌의 모습에 흥분해 열광하는 아이들이라 책의 내용 중 가장 좋아하던 부분이었다.

가까워 여러번 간 곳도 있고, 다른 곳과 연계해 지나간 곳들도 더러 있었지만 책에서 상세히 보니 감회가 남달랐다.
하나하나 책에 나온 곳들을 방문하며, 가기 전 온가족이 책을 읽고 또 갖고 가서 보면 좋을 것 같아 하나하나 여행계획을 세워보려 한다.
세계유산 책이지만 가족여행책이기도 한 한국의 세계유산 책을 추천해 본다.

<이 책은 도치맘카페의 서평단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가족들과 함께 읽고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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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빠 초등 영문법 써먹는 리딩 1 Reading with grammar - 초등 영문법과 리딩의 연결 고리를 단단하게! 바빠 영문법
3E 영어 연구소.김현숙 지음, Michael A. Putlack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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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빠 초등 영문법 써먹는 리딩1 with grammar
#이지스에듀 출판사

AR지수 2.5, 60~80words의 바빠 초등 영문법 써먹는 리딩1을 아이와 해보았어요.
영어공부를 한지 햇수로 어느덧 5년차이지만 영문법으로 명명한 수업을 들어본 적은 없기에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첫장을 펴보았어요.
어렵게만 느껴진 영문법이지만, 이지스에듀의 바빠시리즈를 믿고 아이도 즐거운 마음으로 함께 했던 것 같아요.

“매일 2장으로 25일 완성”이라는 모토로, 간결하고 정말 쉬운 설명으로 풀어놓은 책입니다.
아이는 아직 폰이 없기에, 패드로 qr코드를 찍어 들으면서 하니 인강을 들으며 푸는 것 같다 하더라고요.

첫번째 주제는 파블로 피카소의 이야기로 인칭대명사에 대한 문법 파트입니다.
문장 배열로 라이팅을 할 수 있게 해 아이도 크게 어려워하지 않아 좋았어요.

이후로 비인칭 주어, 목적격 소유격 인칭대명사와 지시대명사 부정대명사, 재귀대명사까지 대명사파트를 짧은 글과 함께 정리해 줍니다.

명사와 동사까지 해서 바빠 초등 영문법 리딩 파트1이 마무리 되는데요.
아이가 그동안 배운 내용들을 영문법 용어와 함께 다질 수 있어 정리가 되는 느낌이라고 해요.

차근차근 다음 시리즈에도 도전해 마지막 3권까지 연내에 마치도록 아이와 목표를 세웠어요.

좋은 기회로, 영어과목도 바빠시리즈로 만나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도치맘 서평단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와 함께 읽고 풀어본 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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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혼자 푼다 바빠 수학 문장제 4-1 (2025년) - 2022 개정 교육과정, 빈칸을 채우면 풀이는 저절로 완성! 바빠 연산법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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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혼자 푼다 바빠 수학문장제
#징검다리 교육연구소 최순미지음
#막막하지 않아요~

첫째 2학년 말 시계파트에서 어려움을 겪다 만나게 된 구세주같은 바빠시리즈!
아이도 만족한 문제집이어서 이후로 수학과목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제일 먼저 손이 가게 되었다.
3학년 단원평가때부터 큰 도움을 받고 있는 “나혼자 푼다 바빠 수학문장제”도 그 중 하나이다.
집에서 혼자 풀고 있는데도 정말 옆에서 선생님의 도움을 받는 듯 빈칸을 채워가며 할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다.

쉬우면서도 실수하기 쉬운 첫번째 큰 수 단원.
어른인 나도 너무나 큰 수는 일상생활 속에서 쓰지 않아 어렵기만 한데, 빈 칸 채우기로 차근차근 풀어나갈 수 있어 실수를 줄여주는 문제라 아이도 자신감이 붙게 되었다.

빠르게 마무리하고, 현재 진도인 두번째 각도 단원.
각도기로 재는 문제는 여러번 연습해도 모자람이 없는 것 같다.
합과 차를 구하며 서술형 문제도 빈칸 채우기로 ok!

슬슬 예습하려 세번째 곱셈과 나눗셈 파트는 아직 진행 중이다.
연산으로도 매일 하고 있지만, 문장 속 빈칸 채우기를 하며 문제를 한 번 읽게 되고, 다양한 문제를 접하게 되는 바빠 수학문장제의 강점이다.

아직은 수학의 어려움보다는 흥미를 잃어가던 시기였는데, 바빠시리즈는 너무 두껍지 않으면서도 서술형 문제집으로 아이 스스로 풀기에 좋은 문제집이라 감사하기만 하다.
답지 마지막의 단원평가까지 잘 완주하며 아이가 수학의 즐거움을 잃지 않기를 기대해 본다.

<이 책은 도치맘 서평단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와 함께 풀어 본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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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침 없는 동동시 박성우의 동시로 첫 읽기 1
박성우 지음, 최미란 그림 / 창비교육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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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침 없는 동동시
#박성우동시
#최미란그림
#창비출판사

어느새 초등학교 1학년이 된 둘째네 반에서는 동시집 읽기가 한창이다.
선생님의 교육철학도 좋으시고, 아이도 좋아해서 덩달아 요새 집에 저학년 동시집 책들로 가득해 졌다.
그 중에서도 박성우 작가님의 동동시 시리즈가 눈에 들어왔다.
“받침 없는 동동시”, “받침 있는 동동시”, “묻고 답하는 동동시” 세 권의 책 모두 보고 싶을 만큼 글도 그림도 풍성한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어 보았다.

시집에, 그것도 동시집에 더 삽화가 많이 어려울 것 같은데 최미란 작가님의 그림체가 너무 직관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해 아이가 깔깔대며 읽었다.
소리내어 읽는 걸 잘 안 하려 하는데, 이 책은 “읽기책”이라고 명명된 만큼 엄마 한 줄, 아이 한 줄 읽으니 재미있게 따라 준 것 같다.

첫장부터 너무 아이 마음이어서 더 눈길이 갔다. 이후로 아이가 아빠에게 인사를 이렇게 말해 웃음이 더해지는 아침이 되었다.

가장 재미있었던 동시 “가마 타고 가오리”
리리 리자로 끝나는 말은~과 비슷하기도 하고, 아이도 재미있어 해서 이렇게 가위바위보를 하기도 한다.

말장난 같기도 한 “다리미”
기발하기도 하고, 아이가 알쏭달쏭해 하기도 했지만, 뜨거운 다리미에 대해 경각심(!)을 주는 시이기도 해서 재미있었다.

시집이라고 해서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동시집은 운율도 문체에서 들리는 것 같고, 삽화도 재미있어서, 아이와 함께 동시집을 하나하나 보는 재미에 푹 빠졌다.
처음 시작하는 동시집으로 추천해 본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8세 아이와 함께 읽은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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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꿈이와 동화로 배우는 1학년 과학 달꿈이와 동화로 배우는 과학
최광식.서재희.김명현 지음, 주세영 그림 / 뭉치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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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꿈이와 동화로 배우는 1학년 과학
#뭉치 출판사
#최광식 서재희 김명현 글
#주세영 그림
#2022 개정 과학 교과 대비

책육아를 좋아해 집에 거실과 방에 벽면 빼곡히 책장인데, 그 중에서도 첫째가 좋아하는 과학책이 많은 집이다.
그런데 정작 둘째를 위한 과학책이 부족한 것 같던 차에, 초등학교 입학한 둘째에게 너무도 찰떡인 “달꿈이와 동화로 배우는 1학년 과학”책이 눈에 들어왔다.
시작은 학교 도서실에서 책을 읽다가 우연히 초대장을 발견한 달꿈이가, 나니아 연대기처럼 옷장 안에 들어가 동화속 동물로, 또는 달꿈이 자체로 함께 하며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아이가 익히 알고 있는 헨델과 그레텔, 꿀벌 마야, 두루미와 여우, 토끼와 자라, 개구리와 황소이야기를 각색한 이야기와 작가 세분이 창작한 동화 동물올림픽 이야기 속에, 과학의 여러 원리(관찰, 분류, 예상, 추리, 측정, 의사소통)를 녹아낸 게 흥미로웠다.
처음에는 두꺼운 글밥의 책이라며 손사래를 치는 아이에게, “앞의 프롤로그(도서실과 옷장이야기)와 첫번째 이야기만 읽어봐”하니, 그날 밤 잠을 안 자고 읽으려 해서 말려야할 정도였다.
하나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그것이 궁금해”와 “선생님과 과학 읽기”는 좋아하기도 하고, 아직 어려워하기도 해서 부담갖지 말고 읽고 싶은 이야기만 보라고 해주었는데, 역시 4학년 첫째는 이 부분을 더 흥미로워했다. 엄마인 내가 봐도 “선생님과 과학 읽기”의 갈릴레오와 토성이야기 파트와 다윈의 예상 등은 너무 재미있었다. 뒤이은 “더 알아볼까?”의 숨은그림찾기등은 둘째가 아쉬워할만큼 좋아했다.
아이가 가장 좋아한 이야기는 첫번째 헨델과 그레텔에서의 관찰과 알레르기 편이었는데, 그래서 제법 긴 호흡에도 아이가 쉽사리 손에서 책을 못 놓았던 것 같다. 다 읽고 나서도 첫번째 이야기를 제일로 꼽았다.
나는 여우와 두루미의 이솝우화를 호랑이의 재판으로 각색한 세번째이야기가 가장 재미있었다. 새로운 그릇을 창조해내 여우와 두루미 모두 해피엔딩이라 첫째에게도 보여주며 신기해 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화 속에 과학과 반전동화처럼 생각하는 결말을 보여주어, 1학년 과학책이라 하지만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두루두루 읽힐 좋은 책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1학년 4학년 아이들과 함께 읽고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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