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도 친구일까? - BIB 출판영예상 Dear 그림책
조은영 지음 / 사계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는 순간 머리가 띵했다. 최근까지 한 고민의 질문이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지금도 친구일까? 나도 관계에 있어서 궁금한 친구가 있다. 그 친구와 나의 관계를 친구라고 칭해도 되는 건지 궁금한.

 

누드제본에 핫핑크 오징어, 먹물로 칠한 듯한 오징어가 인상적이었다. 검은색 먹물처럼 까맣고 찝찝함 속에 나의 인간관계를 되돌아보게 한다. , 화를 낼까. 아니다 내가 속이 괜히 좁은 것 같다. 결국에는 말도 못하고 내가 잘못한 건가까지 생각해지는 관계. 누구나 한번쯤은 있음 법한 이야기이다. 나 역시 관계가 모호하고 불편한 관계로 관계의 정의는 남겨둔채 누군가의 결혼식장에서 하나의 기념사진이 되어준다는 부분은 맞아맞아를 연신하며 격한 공감을 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내가 느꼈던 서운하고 배신당한 느낌을 내가 제대로 설명하고 표현했다면 우리의 관계는 달라졌을까? 지금도 전처럼 수시로 연락하는 사이로 남아있을 수 있었을까? 한 쪽이 일방적으로 참아주고 양보하는 관계는 오래갈 수 없다. 그리고 어릴 적 친하게 지냈다고 해서 나의 추억의 일부분을 함께 했다고 해서 그 관계가 영원히 유지될 수도 없다. 서로의 가치관과 생활이 커가면서 달라지니까. 시절 인연으로 작별인사를 하며 놓아주어야 하는 인연도 있는 것 같다. 먹물로 칠한 오징어가 한 가득 있던 페이지가 나의 마음을 대변해주어 관계를 정리하고 있는 요즘 위로가 되어주었다.

 

관계에 회의감을 느끼고, 어떻게 관계를 맺어가야할지 궁금한 어른들이 보면 좋을 것 같다.

지금 고민하는 관계가 혹시 나만 고민하고 있는 관계가 아닐까?

일찍 본다면 쓸데없는 축의금을 조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