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소영의 친구들 - 제2회 사계절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사계절 아동문고 105
정은주 지음, 해랑 그림 / 사계절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동화들이 친구의 우정에 관해 다루고 있는데, 이렇게 친구의 우정과 죽음을 동시에 다루고 있는 동화는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현실적인 동화였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흔치 않은 일. 친구의 죽음. 이 책은 친구의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친구의 빈자리가 주는 슬픔을 극복하는지 그리고 제일 중요한 친구를 어떻게 보내주는지가 담겨져있다. 책에 나오는 6학년 친구들은 처음 겪어본 친구의 죽음 앞에서 모두 어떻게 슬픔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며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모두 소영이를 제대로 보내주고 싶다는 마음, 소영이의 죽음을 슬퍼하는 마음은 같다. 이 마음이 친구들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던 소영이가 없어도 소영이의 존재로 인해 다시 친구들을 이어주었다. 각자 소영이를 떠올리는 모습은 다르지만 소영이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웃으며 진정으로 보내주는 법을 아이들 스스로 깨닫고 해내는 모습이 따뜻하게 느껴졌다. 죽음이라는 단어가 무겁다고 해서 아이들이 상처를 받을까 어른들의 판단 하에 장례식장에도 못 가게 하는 것, 죽음이라는 단어를 피하게 하는 것이 정말 아이들을 위한 일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죽음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이 책처럼 제대로 친구의 기억을 다른 친구들과 나누며 애도의 시간을 갖는 것이 남은 사람들을 위해서도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죽음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거움에서 벗어나 따뜻함을 느끼게 해준 동화였다.

하지만 우리가 함께일 때마다 다르게 빛나는 소영이를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제 나는 다른 사람의 기억에 살아 있는 소영이를 만나도 괜찮을 것 같다. 웃으면서, 그리워하면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 P1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