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어원 상식 사전 ㅣ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시리즈
패트릭 푸트 지음, 최수미 옮김 / CRETA(크레타) / 2025년 4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이번에 읽게 된 도서처럼 ‘알아두면 좋은’ 혹은 쓸모는 없더라도 지극히 개인적인 지적 탐구를 위해 출간된 도서들을 좋아하는 편이다. 내 전공과는 겹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견식을 넓히기에 이러한 책들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약간 수박 겉핥기 같다는 느낌이 있긴 하지만 잡지식으로 적당히 쓸모 있는 어원사전이다. (참고로 작가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영단어 기준으로 내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한국어와 관련으로 된 책을 읽고 싶다면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우리말 잡학사전]을 추천한다.) 큰 카테고리인 국가부터 작은 카테고리인 도시, 그리고 곤충과 포유류 등 다양한 영단어의 어원이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는지, 아니면 고대영어에서 유래되었는지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있었다. 앞서 말했다시피 깊게 설명하는 느낌보다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 단어와 관련된 사진이 함께 수록되어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다만 어떤 단어들은 여러 가설들이 있지만 어떤 단어는 어원을 찾을 수 없었다는 식의 설명은 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다. 물론 유쾌하게 풀어내고자 하거나 혹은 가볍게 독자와 이야기를 나누고자 했던 작가의 의도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읽었을 때 성의가 없다는 느낌이 드는 작가의 표현 같다고 느꼈다. 이 부분은 작가의 문체 스타일이 내가 선호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조금 별로였던 부분이 있지만 전 체적으로 이 책을 비롯한 이 시리즈는 전반적인 시야를 넓히고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