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비즈니스 - 지속가능 경영을 꿈꾸는 초일류 기업들의 사회공헌 전략
마크 베니오프.칼리 애들러 지음, 김광수 옮김 / 해냄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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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우리에겐 성공한 기업은 많아도 존경받는 기업은 드물다. 우리나라는 반기업정서가 강해서 기업하기 힘들다는 하소연이 많다. 기업의 첫번째는 최대한의 이윤을 창출하는게 목적인데, 기업하기 힘들다는 말이 많다는건 뭔가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다.

우린 왜 반기업정서가 팽배할까? 반기업정서가 팽배한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기업들 자체가 반기업정서를 만든데 큰 역활을 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글로벌시대 초인류 국가 초인류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젠 단순히 기업의 이윤추구만을 위해서 노력하는데서 벗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도 동참해야 한다. 기업의 사회공헌 노력은 선택인 아닌 필수사항이 된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책임에 동참하는 기업이 많아진게 사실이다.그런데 우리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한 일회성으로 그치거나, 대외홍보용 광고로 사용되거나, 또는 기업총수들의 문제를 덮기 위한 무마용 사회기부를 하는게 문제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기업과 총수들의 사회공헌에 대한 신념은 확고하다. 사회공헌이란게 말처럼 쉬운일은 아니다. 회사가 어려움에 처했을때 기부를 그만둬야하는가를 고민했다는 CEO에 모습에서 보듯이 이윤추구가 첫번째인 기업가로서 또 주주들에게 보다 많은 이윤을 남겨줘야하는 사람으로서의 갈등이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실천이 가져다 준 결과는 실로 엄청났다. 지금 당장 눈앞에 큰 결실이 보이지 않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기업들은 오랜세월 경영진이 바뀌어도 사회공헌노력은 게을리 하지 않았다. 더 많은 지역, 더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지역사회, 소외된 계층과 함께 하면서 그들은 그들에게 삶의 희망을 주었고, 기업은 변화된 기업 이미지를 통해서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된다.

 

우리 기업문화가 이젠 변화했으면 좋겠다. 우리나라 일등기업이 부끄러운 일등기업이 아니길.. 이제는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기업에서 벗어나 깨끗한 이미지, 이웃과 함께 하는 진정 존경받는 기업의 이미지로 거듭났으면 좋겠다. 우리 기업문화가 변화되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팽배해 있는 반기업정서도 사라지리라 믿는다.

이 책에 유일하게 아시아 국가로 일본의 NEC기업이 들어가 있다. 언제가는 사회공헌도와 기업이윤이 함께 성장한 나라에 우리 기업의 이름도 오르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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