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 허련 - 조선 남종화의 마지막 불꽃 조선의 화가들 1
김상엽 지음 / 돌베개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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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진품명품을 즐겨본 사람 이라면 소치허련을 알 것이다. 나또한 이 프로에서 소치 허련이란 이름을 처음 들었는데, 이 프로에 허련의 작품은 단골손님이 될만큼 많이 나왔다. 그렇게 고가를 기록한 기억은 없지만, 그의 이름을 들을때마다 굉장히 다작을 하는 화가이구나 생각했다.

조선 남종화의 마지막 불꽃 - 소치 허련은 처음 기대와 달리 굉장히 지루하고 재미없는 책이었다.

소치허련은 진도에서 태어났다. 허련의 가문은 지체높은 양반가는데, 허련이 태어날 무렵에는 평민과 다름없는 한미한 가문으로 전락한 상태였다. 문화적 혜택과 상류사회로 진입하기 힘든 상황에서 오직 그림실력하나만으로 임금과 마주한 걸 보면 그의 그림솜씨가 얼마나 뛰어났는지 알 수 있다.

소치허련은 참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그는 신분적인 한계에서 벗어나 참 다양한 사람들과 친분관계를 유지했는데, 그들은 모두 당대 이름깨나 알려진 사람들이었다. 그는 힘있는 사람, 자신에게 필요 있는 사람에겐 너무나 좋은 사람이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겐 정말 몰인정한 사람이었다. 사람에 대한 차별은 자식에게도 만찬가지였다. 그는 그림을 잘 그리고 인물이 좋은 장남을 편애했으면, 나머지 자식들에겐 몰인정함을 넘어 잔인한 아버지였다.

허련은 추사 김정희를 평생 존경했고, 따랐다. 김정희가 유배생활을 할 당시, 유배지까지 가서 김정희를 오랜시간 보필하기도 했다. 그는 특히 헌종의 눈에 들어 붓과 벼루를 하사받고, 그 앞에서 여러번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허련은 집안을 거들떠보지 않고 오직 밖으로만 나돌았다. 지방의 몰락한 양반가란 신분적 열등감과 문화적 소외감은 그를 서울로, 명문가 사람들과의 교류에 온 힘과 노력을 들이게했다.

이 책이 지루한 이유는 책 전체적으로 추사 김정희와 허련의 특별했던 사제관계, 그리고 상류사회를 끊임없이 갈망했던 허련의 이야기를 계속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을 읽어도 읽어도 계속해서 제자리 걸음만 하는 느낌이었다.

어린시절부터해서 좀 더 자세한 허련의 이야기를 알고 싶었는데, 그럴수 없어서 참 아쉬운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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