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6학년 공부법의 모든 것 - 현직 초등 교사들이 알려 주는 꿈결 초등 교육서 시리즈
차수진.문주호.박인섭 지음 / 꿈결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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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이면 6학년이 되는 아들,,

물론 누나를 키워봤지만 시시때때로 변하는 사회에서

좀 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으로 초등 고학년을 현명하게 마무리 할 수있을듯하여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현직 초등 교사들이 알려주는

초등 5.6 학년 공부법의 모든 것

 

 

 

 

 

아이 학교 담임선생님과 얘기 나누고싶으나

제가 옛날 사람이여 그런지 아이를 맡기고 있는 입장에서 허심탄회하게 아이에대해

이야기 나누자고 할 뻔뻔함이 없어 늘 학년을 넘기고 넘기고하였는데

이렇게 책으로 현직 초등선생님들의 경험담을 접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네요.

 

 

 

 

 

 

이 책은 '총 6교시 - 방과 후- 하교'형식의 학교 시간표를 모방하여 목차로 나열하였는데

각각 쉬는 시간까지 있어 제가 몰랐던 많은 분야를 이해할 수 있게 된 파트였어요.

 

'1교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편에서는 아이들의 신체적 변화및

창의적체험활동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부끄럽지만 아이 시간표에 '창체'라고 모르는 교과목이 적혀있음에도불구하고

알려고하지않았는데 이 책을 통해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중학교 가면 만나게 될 '자유학년제'를 미리 경험해보는(?) 정도로 받아들였네요.

 

2교시는 5.6학년이 되면 달라지는 것

수업시간이 늘고 꿈과 진로 찾기, 다양한 단체 활동등이 아이 신체리듬과 맞춰

이뤄지고 있는 것 같더군요.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이 말을 격하게 동감할 수밖에 없는게

죽어라 공부만하는 아이보다 열심히 놀고 친구들과 어울렸는데 만점 받는 아이를

제 눈으로 확인했던지라 내 아이도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주면 어떨까~

욕심이 나더군요.

아이의 인성및 집중도에 대한 이야기를 살짝 암시하는 듯했어요

 

 

 

 

 

 

 

솔직히 1,2교시 내용보다 3교시

5.,6학년은 어덯게 공부해야 하나요?

 

요 부분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이 부분때문에 이 책을 잡았다~해도 과언이 아닌데

분명 알고있으면서도 아리송?~한 부분이죠.

 

아이마다 성격과 공부법도 다르고

알면서도 실천이 어려운 부분이기에 난해했는데

역시 '현직 교사'의 특장점이 고스란히 묻어나온 부분이였습니다.

 

국어,수학,사회,영어,과학뿐아니라 도덕까지

엄마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을 살짝 건드려주시니 이래서 전문가분들이신가보다~

느낄 수있었죠.

예전 울 딸때 담임선생님께서 한 친구를 리더로 다른 친구들을 가르치게 이끔이를 만들어

자율학습을 시키셨는데 당시에는 좀 황당하면서도 이끔을 당한 친구들이 행여

마음에 상처를 입지않을까 염려스러웠던게

'서로 가르쳐 주면서 배운다'로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지요.

 

책을 읽으시면 부분마다 절로 고개라 끄덕여지네요.

 

 

 

 

 

 

 

 

그리고 5.6학년 교과 연계 도서 목록이 있어

독서를 중시하는 저같은 엄마한테 참으로 요긴한 부분이 제시되어있더군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추천도서목록을 어디서 찾아야하는지

헤매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역시 현장에서 수업을 하시는 분들이라

각 학년 학기별로 과목에 따른 추천 도서가 최신 출간된 책까지 거론되어 있네요.

 

단, 아이의 독서력이 따라와 줘야할텐데...살짝 걱정은 됩니다.^^

 

 

 

 

 

 

 

초등 5,6학년은 사춘기가 찾아오고

이성에 부쩍 관심을 갖을뿐더러 주변 것들에 다소 신경질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울 아들의 특성과 책 설명이 딱 맞아 떨어진다는~

 

그 갈증을 해결해줄 방법이 고전 읽기네요.

그것을 통해 멘토가 되는 주인공을 선정하고 가족과 함께 읽어 포기하지않는 미덕을 함양하며

긍정적인 내용을 골라

토론하고 대화하여 성취감과 자존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네요.

 

고전 목록또한 제시되어 있는데

몇 권을 제하고 거의 읽은 것 같아 흐믓하고 나머지 안 읽은 책도 읽혀야겠어요.

 

 

 

 

 

 

 

4교시. 5,6학년 평가 대비

 

예전과 달리 현재 지필평가 포함 다양한 수행평가 방식이 학생을 평가하고 있죠.

그중 특히 서술형 평가, 눈술형 평가가 요즘 난제로 떠오르는데

최근 기말고사를 학교 자체적으로 본 울 아드님께서도 점수가 살짝 깎이신 부분인지라

유독 눈길에 갔답니다.

앞으로 사회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인재를 필요로하여 그것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니

평가 방식또한 잘 알아두고 대비해야겠어요.

 

 

 

 

 

 

 

 

 

 

 

 

 

아이를 키우다보니 자연 습득되는 사항이 있더라구요.

하물며 여러해 5,6학년 또래 아이들을  학교에서 지도하신 선생님들은 얼마나 많은

노하우를 갖고있으시겠어요?

 

아이의 자신감을 찾아주고

매일 꾸준히 학습하는 습관 들이기

칭찬과 격려 아끼지 않기등

학습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이긴하지만

진정 스스로 학습 잘하는 방법이기도하지요.

분명 알고 있는 내용인데

나나 아이나 실천이 늘 숙제로 남는군요.

 

 

 

 

 

 

아이들이 학업을 하다 지치고 갑자기 점수가 나오지 않았을때

현명하게 대처하는 '학업탄력성'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주변 사람들의 지지로 이뤄질 수 있다니

꼭 5,6학년에 국한된 사항이 아니라

학생 모두에게 힘을 주는 덕목인 듯합니다.

 

이 책에 나와있는 사항들...

참 뻔~한듯 BUT, 어쩜 이리 머릿속에 콕콕 잘 박히게 설명들이 되어있는지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선생님들의 조언 하나하나가 소중하게 다가옵니다.

 

1,2 학년 3,4학년별로 책이 나눠있으니

내 아이 학년에 맞는 책을 골라 읽으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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