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5 - 조선시대 후기, 48주간의 생생한 한국사 대탐험 주말에 떠나는 한국사 여행 시리즈 5
김명선 외 지음, 나인완 그림 / 코알라스토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가 어렵다는 주위 분들의 말때문에 더욱 한국사 관련 책을 많이 읽고

자연스레 접근하는 방식을 찾다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를 택해 읽히게 되었답니다.

 

10살된 사총사의 흥미진진한 한국사 탐험이

과거를 향한 여행으로 이어져

책 속 내용에 몰입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을 발산하는 책이지요.

 

 

 

 

 

 

 

이미 1,2,3,4권에서 시간여행을 함께 한 친구들이 한탐 선생님과

조선시대 공중을 나는 '비거'라는 기구를 타고 함께하는 조선 후기 여행은

얼마전 보았던 영화 '남한산성'과 연관되어있어

책 읽는 효과가 바로 눈에 보이더군요.

 

일단 책 읽기 전 어린이 박물관 내 도서관에서

' 중립외교','실학','서민문화','개화'

이 4 가지 낱말의 뜻을 조사하라는 Tip을 줘서

이 책에서 어떤 분야를 다룰지 짐작케하는 힌트를 얻을 수 있었네요.

 

 

 

 

 

 

 

 

 

전쟁후 폐허된 한양을 찾아 창덕궁 내의원에서 <동의보감>을 쓴

허준 선생을 만나는 것으로 스토리가 시작합니다.

중립외교로 조선이 살아갈 방도를 찾는 광해군을 밀어낸 인조반정.

하지만 그때문에 후금군대가 쳐들어 와 병자호란이 일어나고

영화 속 내용처럼 '남한산성'에서 항쟁을 치르게 되고 결국 인조가 성을 나와

삼전도에서 후금 황제에게 항복의 예를 올려야했던 과정이

지도와 함께 한 눈에 알아볼 수있는 설명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네요.

 

 

아이들이 난해해할 것 같은 단어는 옆쪽에 살포시 설명되어 있는 것이

역사적 배경 지식이나 국어 문장력이 부족한 친구들조차

이해하기 쉽게 배려를 해놓았네요.

혼자서 책읽는 친구들에게 아주 좋은 참고가 되겠어요.

 

 

 

 

 

 

 

책 사이사이 4명의 역사 탐험 친구들의 느낌을 읽을 수있고

각 부분에서 Point로 잡아줘야할 것을 명시하고 있네요.

 

책 속 내용뿐아니라 그 친구들처럼 다른 친구들과 토론할 수있는

꺼리를 제공해주는 것 같아

한국사 책으로 토론 시간을 잡아보는 밑거름이 아닌가 생각되었어요.

 

 

 

 

 

 

 

 

 

 

여타의 한국사책들은 방대한 한국사를 다루기위해 세세한 부분을 놓치고

중요 사건만 다루고 가는 아쉬움이 남아있는 반면

이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에서는 조선후기 장소와 배경의 이름이

똑 부러지게 나와있어

한국사 책을 여러권 읽었다는 자부심을 갖는 나에게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포착되어

아이에게는 좋은 교육이 되었네요.

 

 

 

 

 

 

 

 

 

 

 

사실 영어,수학은 암기할 수있는데 기타 과목에서 암기를 못하는 엄마특성상

아이들에게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서기위한 방편으로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

또한 읽어보라고 권했는데

겪어보지 않은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무조건 암기하지 않아도 수월히

한국사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재미있는 방식을 도입한 책 같아 칭찬해 주고 싶네요.

 

 

 

 

 

 

자연스런 스토리 전개상의 방식뿐아니라

'우리가 만든 역사 재판', '한눈에 정리하기'등 각 단원마다 결말을 잘 지을 수있도록

흥미진진한 방식의 도입이 눈에 띄었네요.

 

무작정 책만 읽고 덮어버리는 것보다

책 속의 전문가 선생님들의 퀴즈를 풀면서 조선 후기 중요한 부분을 읽어내는 것또한

책을 활용하는 기술인 듯 합니다.

 

곧 방학도 다가오고 점점 커가며 아빠와 소원해지려는 아이와 이 책을 함께 읽고

국내 여행을 계획한다면

몇 시간씩 비행기 타고가서 실망하고 오는 해외여행보다 훨씬 값지고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시간을 간직할 수 있을 듯합니다.

여행도 계획하고 한국사 공부도하고 아이와 관계도 돈독해지는 방법~

<아빠, 한국사 여행 떠나요!>로 함께 하시길~^

엄마가 껴도 되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