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 지리 -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공부법 1
고경미 외 지음 / 리베르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사회가 은근 어렵고 지루하다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3학년, 5학년 그리고 중학교의 책을 보면 일률적으로 연관되어있는 것을

이해할 수있어요.

단지 사회가 특별히 어렵지않으나 녹록치 않다는 편견때문에

그 연관을 보지 못하는 것일뿐이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있는~

특히 요즘 세상은 대부분의 물건을 택배로 시키고 있어

절대 빠질 수없는 주소 입력때문에

지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될 사항이죠.

 

 

 

 

 

 

초등학교까지는 '사회'라는 과목아래 한개의 단위로 묶여있지만 중학교를 거쳐

고등학교에 진학하게되면 '지리'라는 단독 과목으로 독립되기에

어려서부터 개념을 단단히 하고 암기 위주의 공부에서 탈피하는 연습을

거쳐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러기위해서 좋은 지침서 역할을 해줄만한 <공부법지리>를 통해

자연스레 지리를 접할 수있는 방법 알아볼까요?

 

첫째, 기본 체계를 놓치지 않는다.

알고자하는 새 분야의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 책은 교실 밖에서 쉽게 읽을 수있는 지리 입문서 역할을 해줍니다.

 

 

 

 

 

 

둘째, 친숙한 사례로 개념에 접근한다.

이론적 지식뿐아니라 실생활 관련된 이야기또는 대중 매체에서 접할 수있는 내용등

여러 사례들이 제시되어 지리에 쉽게 접근하고

융합적 관점에서 지리를 이해할 수있어요.

 

 

셋째, 풍부한 시각 자료로 이해의 폭을 넓힌다.

글로 보는 것보다 시각 자료의 충분한 활용이 더욱 효과적인데

지리는 공간적 이해가 필요로 하는 과목이여서 반드시 그런 자료가 필요하지요.

주제에 맞게 적절히 제시된 지도, 사진, 그래프, 삽화가

지리를 넓고 깊게 이해하는 조력자 역할을 해줍니다.

 

 

 

 

 

 

 

 

넷째,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책이 넌즈시 던지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학생 스스로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어요.

여기서 스스로 사고하는 방법도 익히고 인문학적 소양이 길러진다니

지리라는 한 분야가 열일을 톡톡히 해내는 듯 합니다.

 

 

다섯째, 탄탄하게 마무리 한다.

시작도 좋아야하지만 모든 일의 귀결점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이 책 각 장의 마지막에 공부한 내용 중 핵심 내용을 선별해 정리하는 시간이 주어지는데

흥미를 잃지 않도록 '지리 한 걸음 더!'라는 코너에서 풀어냈다하니

잘 살펴보고 누려보는 건 어떨까요?

본문 내용과 연관되어 나아가 더 심화된 이야기들을 공부하고 되새겨볼 시간이

될 듯합니다.

 

 

 

 

 

 

 

 

 

항상 모든 과목의 시작은 '나'로 열어나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의 1단원 역시 '내가 사는 세계'로 내 주변의 지리적 이야기로 책을 뎔고

다양한 기후 환경속 우리와 다른 생활 모습을 살펴 다양한 기온을 간접적으로

탐험할 수있는 시간이 오네요.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은 세계적 산지, 해안 지형및 관련 관광 산업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연 경관과 세계 자연 우산을 살펴봅니다.

 

우리 나라뿐아니라 세계로 나아가 다양한 세계,문화를 살피고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 재해를 대처하는 방안을 알아보네요.

 

 

 

 

 

 

 

 

 

 

 

 

요즘 사회책에서 중요시하고 항상 귀결되는 사항은 '환경문제'로

각 지형적 특징을 더 잘 안다면 자연재해의 예방및 해결방안과

미래 지향적 개발분야를 잘 이해할 수있을 것 같아

이 책이 제시하는 내용이 참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각 페이지 페이지마다 사회 교과서에서 봤던 내용들이 펼쳐져

초등학교 6년동안 만나야 할 지리적 사항들이 총망라된 듯하여

새삼 신기하면서도 소중하게 느껴지는 이 느낌~^^

 

사회교과서는 점수와 바로 직결되기에 부담백배지만

<공부법 지리>는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시도해 온 경험을 토대로

청소년을 위한 지리 교양서로 가볍게 읽을 수있어

꼭 알아야 할 주제만 농축해 놓은 느낌입니다.

 

 

 

 

 

 

 

 

 

 

 

 

 

 

이 책에서 살짝 눈길이 간 것이 있다면 지금 중학교 2학년 딸이 초등학교 3학년 사회교과서에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으로 제시된 단어가

요즘 초등 3학년에서는 '자연환경과 사람이 만들어가는 환경'으로 대체되었는데

중학생이 미리 배우는~ 주제때문에 한자어가 쓰여 '인문환경'이라

그대로 칭하고 있다는 것이네요.^^

 

'지리'는 참으로 어렵다는 편견을 깨기위해 현직 지리 선생님들께서

다양하게 학교 교육 현장에서 시도한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청소년을 위한 지리 교양서로 <공부법 지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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