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대조영 Who 한국사 남북국 시대
김모락 글.그림, 최인수 정보글, 방민호.경기초등사회과교육연구회 감수 / 다산어린이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대조영은 고구려 유민으로 역경 속에 '발해'라는 나라를 건국합니다.

광개토대왕과 장수왕때 고구려 최대 영토를 일궜던 그 날의 영광을 이어받아

발해는 한반도 북부와 만주에 걸쳐 동북아 최대의 제국으로 태어나는데

조선 실학자 유득공에 의해 우리 역사로 비로소 알려진 발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있는 계기가 되었네요.

 

 

 

 


중국에서는 당나라, 한반도에서는 신라가 위치해있는 당시의 상황에서

고구려 장군의 아들로 태어난 대조영은 아버지를 ?받아 고구려 장수가 되지만

고구려는 나당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지요.

하지만 당나라는 옛 고구려 땅을 모두 차지할 목적으로 고구려 유민을

당나라 이곳저곳으로 분산시키고 애초 약속한 삶이 아닌 노예보다도 못한 취급으로

고구려 유민을 몰아가고

가슴 아픈 모습을 본 대조영은 고구려 유민을 위해 세력을 키워가기로 마음먹습니다.

 

 

 

 


고구려 유민과 함께 모여 살던 거란족이 영주에서 반란을 일으켜

고구려 유민에게 탈출의 기회가 주어지고

대조영은 고구려 유민뿐아니라 말갈족까지 이끌고 당나라의 힘이 미치지 않는 동쪽으로

도망을 가요.

대조영 일행을 쫓아온 당나라군과 '천문령'이라는 곳에서 큰 전투를 벌이는데

그곳 지리에 익숙한 점을 이용해 승리를 이끌어내고

대조영은 고구려의 정신을 잇는 나라 '진'국을 건국합니다.

처음엔 당나라와 적대적 관계를 맺지만 나라의 이익을 위해 점점 실리외교까지 펼치는

지혜를 발휘하지만

당나라는 여전히 자신의 야욕을 위해 발톱을 감춘 호랑이처럼 호시탐탐 기회만 엿보게되고

이민족끼리 이간질을 시켜 서로 싸움을 붙이는 지략에 결국

발해는 무릎을 꿇게되는 아픈 역사를 남기게 됩니다.

 

 

 

 

 

 

 

 

우리집 두 아이는 역사를 교과로 배우게 되는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으로

역사를 제대로 조명된 책을 찾아 읽히느라 여러 역사서를 접했답니다.

왜 그리 할 것은 많고 사회라는 과목으로 받아들이는 우리 역사또한 시간을 내서

알아가야하는지,,

아이들의 흥미에 맞춰 그리고 교과와 비슷한 내용으로 설명된 책을 고르다보니

Who한국사를 한권, 두권 고르게 된 거랍니다.

 

만화부문은 초등학생 아들에게 촛점을 두고,

각 장 후반부에 펼쳐진 시대돋보기는 중학교 2학년 딸에게 특히 권하고 있는 부분이고요.

 

 

 

 

 

 

위대한 고구려의 역사를 잇고있는 발해의 위대한 역사가,

그 속에서 빛나는 대조영의 정신을 제대로 알려주고자

중국 각 나라에 따라 대응한 우리 나라의 시대적 상황과 국력에 중점을 두고

자세히 읽혔지요.

 

한때는 만주벌판을 휘젓던 위대한 역사를 가졌던 고구려와 발해를 바라보면서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에 자긍심을 가질 수있었던 시간들이였습니다.

 

 

 

 

 

 

지금 중학교 2학년 딸은 기말고사 준비중이지만

발해편을 잘 익히기위해 주말동안 Who 대조영편을 읽고 시대돋보기를 여러번 숙지했어요.

비단 발해뿐아니라 우리나라 정세를 곳곳에서 엿볼 수있었고

그밖의 이민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거란및 여진족, 말갈족에 관한 정책등도 꼼꼼히 따져볼 수있어

교과서에 나와있지않은 역사적 스토리를 재미있게 읽을 수있었답니다.

 

 

 

 

 

 

 

 

 

 

엄마 학창시절,

유득공의 <발해고>는 입에 붙도록 달달 외웠던 항목이나

그 의미를 잊어버린건지 애초 관련 스토리가 없었던 건지

Who 대조영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우리 역사속에 '발해'라는 나라가 들어올 수있었던 이유를 접할 수있었네요.

 

 

 

 

 

 

 

 

대조영이 살았던 시대에 맞춰 세계사까지 책 뒷편에 나와있어

우리 한국사와 비교할 수있는 시간이 주어졌는데

대조영의 주변 인물 관계도및 속초시립박물관의 발해역사관도 소개받아

다음 체험학습지로 찜해 두었답니다.

 

중국은 발해의 역사를 자신들의 역사라고 억지 주장을 합니다.

비단 발해뿐아니라 고구려 역시 자신들의 역사라고 우기는데

한반도 북쪽 지역 간도 지방을 자신들의 영토로 하고 싶어서라합니다.

결국 자기의 이익을 위해 당나라때뿐아니라 현재까지 역사를 왜곡하고있는 주변국들 고려

우리 역사를 바로 알고 있어야 바르게 대응할 수있다는 거~

역사서를 읽는 목적임을 아이들에게 바로 심어줄 수있는 Who 대조영 편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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