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세종 대왕 - 소통, 융합, 혁신의 지도자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 외 지음, 이고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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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융합, 혁신의 지도자

세종대왕

 

이제승, 이희철, 우종민 글   / 이고은 그림

 

시공주니어

 

 

우리 역사상 위대한 왕은 정말 많습니다.

광개토대왕,장수왕,정조....

 

그중 왕중의 왕을 꼽으라치면 단연코

세종대왕을 들 수 있지요.

 

세종대왕..

또는 '대왕 세종'이라 칭하기도하는데

 

TV드라마에서도 수없이 많이 다뤄지고

많은 책으로도 출간되어 우리에게 잘 알려진 왕임에도 불고하고

항상 그에대한 이야기에 목말라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길을 제시한 책이 있으니

시공주니어의 <세종대왕>

 

 

 

이 글은 지안이가 방학 숙제로 한글을 만든 세종 대왕에 대해 조사하기로 정하면서부터

단짝 현서와 함께 할아버지댁 근처에 위치한 세종 대왕의 무덤 영릉을

방문하면서 할아버지로부터 듣게 되는 이야기 속 이야기 형식을 취하고 있네요.

 

단순히 세종대왕에대해 도입이 시도되었다면

지금껏 많이 만나왔던 세종대왕이기에 살짝 식상할 수 있었을 내용이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학교에서 비슷한 경험을 했을 법한

현장체험학습이라 더 생생히 내용이 전달되는 듯 합니다.

 

 

 

 

조선의 4대 왕, 세종대왕은 이름이 '이도'이고

조선 왕릉 입구에는 어느 곳이나 홍살문이 세워져 있다는 것을 여행하면서

문답식으로 이야기 나누네요.

 

여기서 잠깐,,, 우리집도 자주 체험학습을 가지만 이런 문답~ 언제부터인가 횟수가 줄었는데

반성하고 배워갑니다.

 

홍살문을 통과해 금천교라를 다리를 건너는데

우리가 사는 세상와 임금의 혼령을 만나는 세상을 연결하는 다리라는 것..

왕릉에 나있는 길을 '참도'라 하고, 길의 가운데가 튀어나와 있는 이유는

높은곳으로는 영혼만 다닐 수 있기 때문이라는 형식의 글이 참 인상적이면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같습니다.

 

 

 

 

요즘 공부도 중요하지만 어려서부터 많은 독서와 독후활동을 하며 자라는 아이들을

인터넷을 통해 종종 관찰할 수 있는데

세종대왕님도 독서를 즐겨하였다하니,

아니 눈병이 날 정도로 지난친 독서광이였다하니

반갑다못해 걱정이 되지 않을 수 없네요.

때문에 태종은 놀기 좋아하는 양녕대군을 세자에서 폐하고 셋째 충녕대군을 세자로 책봉후

2달만에 왕권을 넘겼다합니다.

 

 

 

 

 

책 곳곳에 쓰인 옛글귀에 대한 각주 설명이 세세히 잘 나와있어

조선시대를 방문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당연히 아이가 알것이라 가끔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른은 많은 경험과 독서로 다져진 상태인지라 가능한 각주해설이

아직 초등학생인 우리 필립군에게는 살짝 어려운 감이 있어

이런 각주가 얼마나 많은 보탬이 되고 있는지 모릅니다.

 

솔직히 엄마또한 모르는 단어를 살짝 뛰어 넘으려할때마다

각주가 큰 힘을 발휘하고 있으니

국어사전을 옆에 둔 양 힘이 팍팍!

 

 

조선시대 학자들은 특히나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 각주해설이 얼마나 소중한지~~~^^

 

 

 

 

 

세종대왕의 어려서부터 행적을 밟아가다보면

조선시대를 열어주신 태종 이방원을 공부하지 않을 수 없고

이방원이 주도했다 과언이 아닌 왕자의 난또한 언급되고 있어요.

 

이 책의 매력은 재미진 본문내용뿐아니라

'역사 한 고개'코너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충녕대군이 셋째임에도 불구하고 큰 형 양녕대군대신 왕의 자리에 오를 수있었던 이유,

양녕 대군에 대한 충녕의 마음과 자세,

그밖의 세종의 형제들 계보와 얽힌 이야기는

아이들의 흥미를 충분히 자극하고 궁금증을 풀어 주고 있죠.

 

 

 

 

세종대왕은 여느 왕보다 백성을 사랑하셨고,

책을 좋아해 연구에 몰두하였을뿐아니라 나아가 국방을 튼튼히 하여

여진족의 침입과 왜구의 침입을 물리칠 적절한 장군을 등용하여 4군 6진과 같은

국방태세를 갖추었으며

 

몸과 마음을 다하는 효심으로 태종과 사이가 좋지않았던 어머니 원경왕후의 사이까지

화해시키는 등

읽어도 읽어도 감명받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 많이 발견되었네요.

 

왕의 자리에서 어머님의 쾌차를 위해 직접 요양을 따라나서시다니...

 

요즘 사람들은 바빠서 부모님 찾아뵙기도 힘든데

나라 최고의 자리에서 효를 직접 행하는 모습에 백성들또한  감명깊게 생각하였을 성 싶어요..

이 글을 읽는 저또한 반성하였고 내 아이도 무언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겠지요?

 

 

 

 

인재를 보는 눈과 인재를 쓰는 손이 남달라

비록 노비라할지라도 장여실같은 인재를 등용하여 조선 최고의 과학기술에 이바지하고

집현전에서 밤 늦게까지 공부하다 잠든 신숙주에게 자신의 옷을 벗어준 일화는

성은이 망극이로이다.

 

그런데...단종을 배반한 신숙주는 세종대왕의 따스한 손길을 잊은 것이지

살짝 화가 나려한다는~

 

 

 

 

 

음악에도 조예가 깊어 우리나라 악기 편경을 제작, 연주하게 한 창의적인 분이라고도

칭송하네요.

 

이것이 모두 책을 통한 연구의 결과겠지요?

 

백성들을 위한 일이라면,

우리나라를 위한 일이라면

 

미천하게 생각하는 법이 없으며

무엇이든 배우고 교정하는 세종대왕의 마음가짐과 자세가

책을 읽는 내내 마음 속 가르침으로 남아

몇 권의 책을 읽는 효과를 가져다 주는 듯하였습니다.

 

 

 

 

이미 나는 세종대왕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자신했는데

시공주니어의 <세종대왕>을 읽으니

주인공 지안이가 세종대왕에대해 알아간 순간만큼 저또한

현실감 있고 생생한 체험으로 와닿아

조선시대 왕궁에 머물러 있었던 듯한 착각을 갖게 하였답니다.

 

 

 

 

그저 책만 읽을 줄 알았던, 할 수 이는 일도 없었던 왕의 셋째 아들로 태어난 이도,

그러나 그 자리에서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다해 나간 덕분에 불가능해 보였던 왕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풍부한 독서량을 바탕으로 새로이 건국된 나라 조선의 정치, 사회, 문화를 풍성히 가꾸어 나갔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을리지 않는다.

((용비어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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