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띄어쓰기와 받아쓰기 아이세움 School
이재승.이정호 지음, 문구선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아이들과 국어 활동을 하다보면 띄어 쓰기 무시, 받아쓰기 글씨 엉망...T.T

요즘 아이들 추세인지 어려서부터 집중된 수업을 받지않은 탓에

우리 국어의 규칙을 살짝 피해가려해서 고민인데 입학하는 친구들이 살펴보게 될

<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띄어쓰기와 받아쓰기>를 통해

기초를 다질 수 있답니다.

 

한글 읽고 글씨 쓴다해서 저절로 받아쓰기가 100점을 받는 것이 아니랍니다.

초등 국어에 필요한 문법 지식을 바탕으로

따라 쓰기 쉬운 네모 칸에 정확히 써보고

미리 읽고 써 보는 교과서 문장을 통해 띄어쓰기부터 받아쓰기까지 완전 정복가능해져요.

 

 

 

Q: 초등학교에 입학한 친구들이 가장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것 중 1위를 뽑는다면?

A: 받아쓰기!!

 

받아쓰기는 보통 초등2학년까지 학교에서 시험형식을 빌어 중요시 진행되는데 유독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아하고 지도하는 엄마또한 바짝 긴장하며 받아쓰기 시험이 있는 날은 특별히 유의할 것을 다짐합니다.

전해들은 얘기중 어떤 학부모님은 지나친 받아쓰기 강조로 학교까지 전학시켜 받아쓰기의 공포로부터 벗어나고자 하셨다는데.....

 


 

글자 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소리를 정확히 받아쓰는 일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말 구조상 글자와 소리가 다른 부분이 있어 더욱 쉽지 않을 일이고

때문에 받아쓰기를 볼 때마다 받아오는 점수는 큰 부담을 안겨줍니다.

1학년, 2학년 이렇게 긴장하여 받아쓰기를 준비하지만 정작 아이들의 글자 속에는 틀린 글자가 수두룩합니다. 때문에 점검하는 부모입장에서 애가 탈때가 많아 무엇이 문제인가 생각해 보게됩니다.

 

 

 

받아쓰기 공부 이렇게 해보아요.

 

1. 언어 사용 능력에 도움을 주는 받아 쓰기

받아쓰기는 단순 테스트가 아닌 선생님이 불러 주는 소리를 듣고 어법에 맞게 쓰는 활동이예요.

이 활동은 언어 학습의 듣기, 생각하기, 쓰기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바탕이 됩니다. 즉, 소리 구분 능력, 문법직 지식 그리고 글자 쓰는 능력이 함께 배양되지요.

 

2. 받아쓰기를 잘하려면?

첫 번째, 문장을 바르게 읽고 또박또박 쓸 수 있게 지도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읽고 쓰는 표기가 다른 글자를 직관적으로 깨닫습니다.

두 번째, 아이들이 잘 틀리고 어려워하는 낱말을 자주 접하게 해 줍니다.

책 읽기 같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책을 소리내어 읽어 보게 하고, 그 안에서 낯선 글자를 찾아내 써 보는 과정을 통해 새 낱말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어요.

세 번째, 아이들의 성취감을 위해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문장 부호의 쓰임을 정확히 인지하고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답니다.

 

문법이란 문장에 자신이 전하고 싶은 뜻을 담는 데 필요한 사전 지식이지요.

글쓰기와 함께 공부해야할 지식으로 문법 지식의 겸비가 글의 뜻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흉내 내는 말, 꾸며 주는 말, 높임 표현이나 시간 표현또한 문법 지식에 속합니다.

문법에 담겨 있는 규칙과 원리를 깨닫게 되면 글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글을 이해하는 능력도 함께 향상된답니다.

국어를 잘하는 아이들이 타 과목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가 이때문이예요.

 


 

 

요즘 아이들을 살펴보면 연필을 제대로 쥐는 친구들이 별로 없어요.

글씨를 쓰던 피아노를 치던 손에 힘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데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나 곰곰히 생각해보니 디지털 기기를 어려서부터 접한 이유때문에

크게 운필력이 필요 없는 자판을 이용한 글씨에 젖어 손글씨 쓰는 일이 드물기 때문이지요.

물론 컴퓨터로 많은 수업이 진행되고 진행될 예정이라지만

손과 눈의 협응력및 대뇌활동과 소뇌 활동등등 전반적인 우리 신체활동과의 조화로운 운동이

손 글씨뿐아니라 창의적 활동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손글씨를 쓰다보면 집중력또한 길러주지요.

예로부터 동양에서는 글씨를 쓰는 것과 공부하는 것은 서로 밀접한 것으로 여겨 서당에서 습자가 주요 교육 내용의 하나였다합니다.

단슨 글씨 쓰기뿐아니라 바른 모양을 갖추는 것도 강조하고 바른 모양은 갖추어 쓰기 위해 정신 집중및 쓰는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어요.

이렇게 바른 글씨 쓰는 것은 자신이 쓰고 있는 내용에 더 집중하게되는 장점이 있답니다.

 




 

저는 어렸을적 서기를 했기에 글쓸때 철자뿐아니라 모양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어요.

물론 1년 정도 방과후로 서예활동도 하였는데 반듯한 마음가짐과 자세를 배양할 수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손 글씨 쓰기를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바른 손 글씨 쓰기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은 중요한 과정이 아닐까요?

 

글씨 쓰기의 기본을 익혀 문장 쓰기 및 띄어쓰기 받아쓰기의 과정으로 학습및 쓰기에 필요한 국어 지식을 익혀본 후

배운 내용을 기본 평가및 최종 평가 과정으로 문제를 풀면서 복습할 수 있어요.

받아쓰기 급수표를 활용하여 단원 마무리하면

바른 글쓰기및 자세와 집중력도 기를 수 있다니

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띄어쓰기와 받아쓰기로 바른 습관을 길러보아요.

 

 

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국어 세트 참조하세요~!​

 

이 글을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무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