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와 나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58
김양미 글, 김효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 김남매, 누나가 첫째이기때문에 당연히 오빠가 없답니다.

어쩌면 울 딸에게도 이런 오빠가 있을뻔~도하였으나 하늘의 뜻이 아니였는지......

그런데 읽는 내내 '이런 오빠가 있었으면?' 가슴 설레게하는 책이 있었으니

시공 주니어에서 출간된 <오빠와 나>입니다.

 

내가 한 살때 오빠는 여덟 살, 내가 세살때 오빠는 열살,,,,

아무리 주인공 단추가 나이를 먹어도 일곱살 차이 오빠의 나이를 따라 잡을 수 없네요.

 

 

우리집 남매는 누나와 남동생이여서 그런건지, 나이차가 얼마 나지않아 그런건지 맨날 으르렁대느라 바쁜데

오빠가 단추를 놀리는 것까지도 어쩜 이리 사랑스러운지,

'오빠가 괜히 나이를 먹은게 아니구나~'생각되었어요.

플라타너스(?) 가로수 사이를 걸으면서 일곱살 위의 오빠는 동생을 놀리지만,
 

결국 단추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네요.

단추를 어떡하면 오빠를 골려줄까 그것만 생각하다 뜻밖의 상황에 오빠의 사랑을 더 느끼게 되네요.
 

어쩜 오빠와 단추 사이가 이리 애틋한 것은 항상 자리보전하고 누워 계신 아빠때문인지 몰라요.

등산 사고이후 단추의 기억에선 절대 아빠와 함께 한 시간이 없었던 아빠이기에

그 자리를 메워주려 고작 일곱살 많은 오빠가 일하는 엄마를 대신해  친구이자 오빠, 아빠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듯합니다.


도서관에서의 벼룩시장에 물건을 팔러나간 단추는

자기가 가진 물건에 대한 미련때문에 온갖 핑게를 대어 결국 하나도 팔지 못합니다.

하지만 배려깊은 오빠 덕분에 소중한 말주머니를 3000원이라는 비싼 값에 거래 성사시키고

그 말뜻을 하나하나 되새기며 추억의 실타래를 꺼내네요.

 

 

그림도 숨쉴 틈을 주는 듯 여백많은 컷에 가벼운 터치가 인상적이였지만

특히 단추만한 작가 자신의 어린 시절의 사진들을 올려놓은 것이 참 인상적이였네요.

마지막 작가의 말또한 간결 담백한 맛이 있었고

흔히 이름가지고  장난치는 그 재미를 책을 통해 다시 만나니 새롭기도하고

하여튼 이런 오빠만 있으면 절대 싸움이 성사되지않겠구나~느꼈답니다.

 

4자매의 큰 딸인 나도 오빠가 없는데......

단추는 아픈 아빠와 함께한 기억이 없는대신 그 어떤 오빠보다 의젓한 지훈이 오빠랑 오래오래 행복하겠지요?

글밥은 적지만 깊은 내용을 이해하려면 역시나 독서 레벨2라 명시된 것처럼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은 되야

가슴 따뜻해짐을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어린 친구들도 재미있게 편안히  읽을 수 있고요.

 

그래서 울 2학년 아드님이 이 책을 읽고 독서록을 쓰셨는데

짜장면 곱배기가 뭐냐? 진짜 많이 먹으면 흑인이 되냐? 물어보더니만

독서록 글씨가 개발새발은 물론이고

마지막 '나도 착한 누나가 있으면 좋겠다.'라고 써서

'이녀석, 니 누나 정도면 착하거든.' 아빠한테 혼났다는....ㅋㅋㅋ

둘이 집에서 싸우고 지지고 볶아도 밖에 나가면 한팀이 된다는 것!

그래서 형제는 서로에게 선물인가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